뷰페이지

[속보]러 군, 철수하는 줄 알았더니…“위치 변경 중”

[속보]러 군, 철수하는 줄 알았더니…“위치 변경 중”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3-31 23:06
업데이트 2022-03-31 2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토 사무총장 “철수 아니라 재편성”

이미지 확대
2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남부 미콜라이우주 정부 청사가 러시아군의 로켓 공격을 받아 건물 가운데가 뻥 뚫려 있다. 이 공격으로 최소 7명이 숨지고 22명이 다쳤다고 우크라이나 정부는 밝혔다. AP 연합뉴스
2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남부 미콜라이우주 정부 청사가 러시아군의 로켓 공격을 받아 건물 가운데가 뻥 뚫려 있다. 이 공격으로 최소 7명이 숨지고 22명이 다쳤다고 우크라이나 정부는 밝혔다. AP 연합뉴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이 우크라이나에 있는 러시아 병력이 철수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철수가 아니라 재편성”이라고 밝혔다.

31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취재진에게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의 정보에 따르면 러시아 부대들은 철수가 아니라 위치를 변경하고 있다”며 “러시아는 돈바스 지역에서 공격 태세를 재편성, 재보급, 강화하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날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해방 작전’ 완수를 위해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 등에 배치된 러시아군을 재편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러시아는 키이우와 다른 도시들에 대한 압박을 유지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추가적인 공격 행위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땅에선 전쟁
땅에선 전쟁 미국 민간 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가 29일(현지시간) 공개한 우크라이나 남동부 항구도시 마리우폴의 위성사진은 러시아의 침공으로 도시 전체가 폐허가 된 처참한 광경을 보여 준다. 4주 가까이 러시아군에 포위된 마리우폴 시내에서 우크라이나군이 방어전을 펼치고 있지만 수일 내에 러시아군에 함락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마리우폴 시의회는 30일 “러시아군이 시내 산부인과의 환자와 의료진 70여명을 러시아로 강제 이송했다”고 주장했다.
마리우폴 AP 연합뉴스
푸틴 “가스대금 루블화 결제 대통령령 서명…위반시 계약 중단”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비우호국 구매자들이 4월 1일부터 러시아 가스 구매 대금을 러시아 통화인 루블화로 결제하도록 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만일 루블화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기존 가스 공급 계약은 중단될 것이라는 경고다.

루블화 결제 조건은 비우호국에 등록된 모든 가스 구매 기업들과의 계약에 적용된다고 러시아 관영 스푸트니크 통신은 전했다.
이미지 확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모스크바 로이터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모스크바 로이터 연합뉴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는 합의된 규모와 가격에 따라 가스공급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인테르팍스 통신은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 국영가스기업 가스프롬의 금융 자회사인 ‘가스프롬방크’에 가스 대금 결제를 위한 루블화 계좌를 개설하도록 명령했다고 보도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