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 정보기관 “러시아, 마리우폴 아조우스탈 제철소 파괴할 것”

우크라 정보기관 “러시아, 마리우폴 아조우스탈 제철소 파괴할 것”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4-20 13:36
업데이트 2022-04-20 1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보안국 “러 지휘관 도청…3t짜리 하늘에서 날아올 것”
대규모 폭탄 투하 언급한듯…“러, 우크라 국가 없애려 한다”
미국 뉴욕타임스 보도 우크라 군인 “러군, 폭탄 떨어뜨리며 공습”
아조우스탈 제철소, 우크라군 최후의 저항지

adnkronos 보도. 2022.04.20
adnkronos 보도. 2022.04.20
우크라이나 정보기관인 국가보안국(SBU)이 19일(현지시간) 도청한 통신 내용을 근거로 러시아군이 마리우폴 아조우스탈 제철소를 파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SBU는 이날 홈페이지에 제철소에서 4㎞가량 떨어진 곳에 주둔한 한 러시아군 지휘관이 부인과 통화한 내용을 도청했다고 알렸다.

SBU가 러시아군 지휘관으로 지목된한 이는 “우리는 이곳(아조우스탈 제철소)에서 ‘깜짝 놀랄 일’이 벌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그의 부인으로 추정된 여성이 “그게 무슨 일이냐”고 묻자 그는 “‘3t짜리가 하늘에서 날아올 거야. 지상의 모든 것을 무너뜨릴 거야”라고 했다.

이 ’3t짜리‘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진 않았지만 대규모 폭탄 투하 등 공습을 말한 것으로 읽힌다.

그는 이어 “(이곳에서) 모두가 떠났고 (우크라이나) 애국자와 아주 똑똑한 사람들만 남아 있다”라고 덧붙였다.

SBU는 이를 토대로 러시아 군사작전의 목표가 사실 돈바스 지역의 ’해방‘이 아니라 우크라이나라는 국가를 없애버리려는 것이라고 했다.

이를 보도한 CNN은 SBU가 도청했다는 통화 내용 진위는 확인할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날 뉴욕타임스(NYT)는 아조우스탈 제철소로 추정되는 곳에서 은신 중인 우크라이나 군인들을 왓츠앱을 통해 15분가량 인터뷰한 내용을 다뤘다.

자신의 이름이 가심이라고 밝힌 한 군인은 “우리는 포위됐고 러시아군은 할 수 있는 한 최대로 우리를 폭격 중”이라며 “우리에게 남은 계획은 우크라이나군이 상대 포위를 부술 때까지 기다린 후 여기서 나가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당신과 이야기하는 동안 러시아군이 폭탄을 떨어뜨리며 공습하고 있다. 미국에 우리를 도와달라고 전해달라”고 덧붙였다.

다른 군인은 전투 물자가 부족하다는 사실을 인정하며 “조국, 국민, 우크라이나의 자기 결정권을 보호하기 위해 적과 어려운 싸움을 하고 있다”고 했다.

NYT는 가심과 그 동료들이 현재 아조우스탈 제철소에서 은신했다고 명확히 밝히지는 않았지만 현재 당국자들이 마리우폴 내 피신 장소로 꼽은 곳이 이 제철소뿐이라고 했다.

러시아군은 개전 후 동부 돈바스와 2014년 러시아에 병합된 크림반도를 잇는 전략적 요충지인 동남부 도시 마리우폴 공략에 주력했다.

최근 러시아군은 마리우폴 대부분 지역을 장악했으나 아조우 연대를 중심으로 한 우크라이나군은 아조우스탈 제철소를 거점으로 최후의 저항 중이다.

제철소에는 현재 2500명가량의 우크라이나군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민간인 약 1000명도 이 제철소 지하 시설에 은신 중이다.
영국 로이터 보도. 2022.04.20
영국 로이터 보도. 2022.04.20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