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 전쟁 중인데…“80만원에 자국 정보 팔아 넘겨” 친러 스파이 색출

우크라 전쟁 중인데…“80만원에 자국 정보 팔아 넘겨” 친러 스파이 색출

손지민 기자
입력 2022-04-20 16:36
업데이트 2022-04-20 16: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 은행 계좌에서 받은 수상한 금액
“우크라 국민이라고 부르고 싶지 않아”
이미지 확대
러시아군이 1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돈바스 일대에 지상군을 진입시키고 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주, 하르키우주 등 동부 및 북동부 주요 도시에 대한 공격을 감행하자 우크라이나 정부는 “전쟁 2막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공습을 받은 돈바스 루한스크주 루비즈네 시내에서 검은 연기가 솟구치고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아무리 많은 러시아 군대가 쳐들어오더라도 우리는 싸워서 스스로를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루비즈네 AFP 연합뉴스
러시아군이 1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돈바스 일대에 지상군을 진입시키고 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주, 하르키우주 등 동부 및 북동부 주요 도시에 대한 공격을 감행하자 우크라이나 정부는 “전쟁 2막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공습을 받은 돈바스 루한스크주 루비즈네 시내에서 검은 연기가 솟구치고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아무리 많은 러시아 군대가 쳐들어오더라도 우리는 싸워서 스스로를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루비즈네 AFP 연합뉴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남부 지역에 대규모 공세를 퍼붓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경찰이 동부 지역에서 돈을 받고 자국 정보를 판매하는 등 러시아에 협력한 주민을 색출하고 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1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경찰이 동부 도네츠크주 크라마토르스크와 슬라뱐스크에서 텔레그램을 통해 돈을 받고 특정 목표물 사진이나 위치를 러시아에 넘긴 주민들을 검거해 구금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지 경찰에 따르면 친러시아 표식인 ‘Z’ 문자로 시작하는 텔레그램 그룹이 이 지역 주민들을 스파이로 유인하고 있다. 올레크산드르 말리시 순찰 경찰 대장은 “텔레그램 그룹 관리자가 돈을 주겠다면서 특정 장소의 사진이나 좌표를 요구했고 관련 정보를 보낸 협력자는 최대 500파운드(약 80만원)를 은행 계좌로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사람들은 여기서 태어나서 평생 여기서 살았지만 우크라이나 국민이라고 부르고 싶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미지 확대
러군 총공세에 피란길 나선 우크라 동부 주민들
러군 총공세에 피란길 나선 우크라 동부 주민들 우크라이나 동부 크라마토르스크에서 19일(현지시간) 러시아군의 총공세에 주민들이 서둘러 짐을 챙겨 내륙 도시 드니프로로 가는 피란 버스에 오르고 있다. 러시아는 전날 지상군을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일대로 진입시키고 전선을 따라 포격과 로켓 공격을 강화하는 등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2022.4.19 크라마토르스크 AP 연합뉴스
현지 경찰은 구금한 친러시아 협력 의심자들의 휴대전화에서 이런 정황이 드러나는 텔레그램 메시지 교환과 통장 이체 내역 등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다만 구체적인 구금자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실제로 현지 경찰은 지난 16일 주민 신고로 친러시아 협력 의심자를 체포하기도 했다. 이 사람의 휴대전화에서는 지난 8일 러시아 은행 계좌에서 400파운드(약 65만원)가 이체된 것이 확인됐으나, 돈의 출처를 묻자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체포 당일 피란민이 모여있는 크라마토르스크 기차역이 폭격을 받았고, 현지 경찰은 이 사람이 관련됐다고 보고 구금했다.

가디언은 해당 텔레그램 그룹을 독자적으로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크라마토르스크와 슬라뱐스크 지역에서 ‘Z’ 문자로 시작하는 공개 친러 텔레그램 그룹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전쟁과 관련해 러시아를 지지하는 메시지를 주고받은 이 그룹에는 1만 5000명 정도가 참여하고 있다.

‘Z’ 문자는 러시아 군인과 민간인 사이에서 우크라이나 침공을 지지하는 뜻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문자다.

크라마토르스크와 슬라뱐스크는 아직 우크라이나 당국 통제 아래에 있지만 3면이 러시아군으로 둘러싸여 있다. 현재 주민 절반 이상이 도시를 떠나 인적이 드문 상태다.
손지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