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리우폴 집단 매장지 확인…“트럭에 시신 싣고와 이곳에 버렸다”

마리우폴 집단 매장지 확인…“트럭에 시신 싣고와 이곳에 버렸다”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4-22 09:48
업데이트 2022-04-22 09: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막사 테크놀로지가 지난 3일 찍은 만후시 공동묘지 위성 사진. 붉은 동그라미 부분이 새로 생겨난 무덤이다. AP 연합뉴스
막사 테크놀로지가 지난 3일 찍은 만후시 공동묘지 위성 사진. 붉은 동그라미 부분이 새로 생겨난 무덤이다. AP 연합뉴스
러시아군이 포위한 마리우폴 외곽에 집단 매장지가 조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21일(현지시간) 미 CNN 방송은 “맥사르 테크놀로지스 상업위성 영상을 통해 마리우폴 외곽에 집단 매장지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당국자들은 이미 이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페트로 안드리우슈첸코 마리우폴 시장 보좌관은 21일 텔레그램에 “오랜 조사 끝에 마리우폴 주민들이 집단 매장된 곳을 확인했다”고 밝히며 “만후시 마을에 마리우폴 주민 시신들을 집단매장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집단 매장지는 마리우폴에서 서쪽으로 19km 떨어진 만후시 마을에 조성된 것으로 알려졌따. 러시아군은 이곳에 30m 크기의 집단 매장지를 조성했다.

그는 “트럭들이 시신들을 실어와 구덩이에 버렸다”며 “이는 전쟁범죄 및 범죄 은폐의 직접 증거”라고 비판했다.

실제로 지난 19일 촬영된 맥사르 위성 영상을 보면, 만후시 북쪽 끝 공터에 새로운 무덤들이 생겼음을 알 수 있다.

영상을 공개한 맥사르 사 관계자는 “최근 언론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군인들이 마리우폴에서 숨진 사람들의 시신을 이 곳에 옮겨왔다”며 “3월 중순부터 4월 중순까지 우리 위성 영상을 검토한 결과 3월22일부터 26일 사이에 새 무덤들이 늘어났고 이후 몇 주 동안 계속 늘어났다”고 밝혔다.

이어 “무덤들은 4개 구역에 줄지어 있으며 이 곳의 새 무덤이 200곳이 넘는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우크라군 결사 항전’ 제철소 주변의 차량 잔해
‘우크라군 결사 항전’ 제철소 주변의 차량 잔해 러시아군의 집중 공격을 받는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의 일리치 제철소 단지에 18일(현지시간) 파괴된 채 불에 탄 차량의 잔해가 널려 있는 가운데 아조우스탈(아조프스탈) 제철소 지역(뒤쪽)에서 검은 연기가 솟아오르고 있다. 한 달 넘게 마리우폴을 포위 공격해온 러시아군은 항복하라고 최후통첩을 했지만 아조우 연대를 주축으로 한 우크라이나군 약 2천500명과 외국인 의용병 400여 명은 이를 거부한 채 아조우스탈 제철소에서 결사 항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2022.4.19 마리우폴 AP 연합뉴스 2022-04-19
한편 마리우폴은 친러시아 분리주의자들이 독립을 주장하는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과 2014년 러시아에 병합된 크림반도를 잇는 전략적 요충지다. 행정상으로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주(州)에 속한다.

앞서 러시아군은 21일 우크라이나 남부의 전략적 요충지인 항구도시 마리우폴을 점령했다고 선언했다.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부 장관은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아조우스탈 제철소를 제외한 마리우폴의 나머지 지역은 해방됐다”고 보고했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마리우폴 해방작전이 성공적으로 종료됐다”면서 아조우스탈을 공격하는 대신 “파리 한 마리도 통과하지 못하도록 봉쇄하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비담 보이첸코 마리우폴시장은 러시아군이 마리우폴을 해방시켰다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주장을 부인했다.

비담 시장은 “아조우스탈 철강공장에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긷힌 채 남아 있고 여성과 어린이를 포함해 300~1000명의 민간인도 있다”며 “민간인들을 구출하려면 하루는 완전히 휴전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마리우폴에는 여전히 약 10만 명의 민간인이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