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송서 ‘아이스크림’ 팔던 中남성…초콜릿 꽂았다가 “탱크 연상” 검열 당해

방송서 ‘아이스크림’ 팔던 中남성…초콜릿 꽂았다가 “탱크 연상” 검열 당해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6-06 15:18
업데이트 2022-06-06 15: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3일 오후 중국 유명 인플루언서 리자치(왼쪽)와 여성 진행자가 ‘탱크’를 연상케 하는 아이스크림을 들고 있다. 리자치 라이브방송 캡처
지난 3일 오후 중국 유명 인플루언서 리자치(왼쪽)와 여성 진행자가 ‘탱크’를 연상케 하는 아이스크림을 들고 있다. 리자치 라이브방송 캡처
1억 6000만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중국의 유명 인플루언서가 아이스크림 홍보 방송 도중 뜻하지 않게 ‘톈안먼 민주화 시위’를 떠올리게 해 화제다. 

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톈안먼 민주화 시위 기념일인 6월 4일을 몇 시간 앞둔 3일 오후 9시 중국 유명 인플루언서 리자치(李佳琦)는 영국 유니레버의 아이스크림 브랜드 ‘비네타’의 홍보 방송을 하고 있었다.

방송에서 리자치와 여성 진행자는 아이스크림을 쌓고 옆면에 둥근 쿠키를 붙였다. 그리고 맨 위에 초콜릿 스틱을 꽂았다. 아이스크림의 모습은 마치 탱크를 떠올리게 했다. 

그리고 얼마 후 갑자기 라이브 방송이 끊겼다.

이를 두고 WSJ은 톈안먼 기념일을 앞두고 중국 인터넷 검열 당국이 ‘탱크’ 관련 이미지를 모두 검열했는데, 이 아이스크림 모양이 ‘탱크’를 연상시켰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고 해석했다.

톈안먼 시위는 중국 정부가 1989년 6월 4일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민주화를 요구하던 학생과 시민 100만명을 무력으로 진압해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은 사건이다. 이때 탱크 부대를 가로막은 한 시민의 모습은 ‘탱크맨’으로 불리며 민주화의 상징이 됐다.

중국에서는 이를 언급하는 것이 금기이다.

실제로 중국 소셜미디어들은 지난 4일 톈안먼 민주화시위 33주년을 맞아 일제히 검열을 강화했다.

샤오훙수, 비리비리, 타오바오 등에서는 아바타, 닉네임 등을 바꾸는 것이 금지됐고, 웨이보에서는 ‘6월 4일’과 ‘이것은 나의 의무’(it‘s my duty)라는 문구 사용이 금지됐다. ’이것은 나의 의무‘는 1989년 당시 서방 기자가 촬영한 영상에서 한 중국인 청년이 ’왜 톈안먼으로 가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것은 나의 의무‘라고 답한 데서 유래한 것으로 톈안먼 시위를 상징하는 구호다

리자치와 그의 팀은 방송 중단 후 “기술적인 결함”으로 라이브 방송이 중단됐다고 해명했지만 이틀 후 예정된 방송도 결방됐다. 리자치의 마케팅 대행사는 이에 대해 입장을 내지 않았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