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습관성 거짓말에 정치적 몰락 자초한 존슨 총리

습관성 거짓말에 정치적 몰락 자초한 존슨 총리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22-07-08 13:33
업데이트 2022-07-08 1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거짓 해명과 탈규칙 태도 추락 불러”
“정계 입문 전 기자 때도 오보 전력”

거짓말…거짓말…거짓말은 그에게 본능적인 행동일까 아니면 정치적 수단일까. 보리슨 존슨 영국 총리의 습관적 ‘거짓말 정치’가 극적인 불명예 퇴진을 자초했다고 언론들이 조명했다.
이미지 확대
보리스 존슨 총리. EPA 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총리.
EPA 연합뉴스
영국 가디언은 7일(현지시간) “존슨 총리의 거짓말과 규칙을 무시하는 태도가 그의 추락 이유가 됐다”고 진단했다.

존슨 총리는 사임 발표 직전에도 거짓 해명으로 일관하다 측근들마저 등을 돌렸다. 그가 집권 여당의 부총무로 중용한 크리스토퍼 핀처 보수당 하원의원은 지난달 30일 성추문으로 물러났다. 하지만 존슨 총리가 핀처 의원이 3년 전 외무부 부장관 시절부터 성 비위를 저질렀던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의혹이 일면서 급반전했다.

처음 총리실은 2019년 핀처 의원의 성 비위 혐의를 전혀 몰랐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존슨 총리는 자신이 과거 해당 사안을 보고받은 정황이 드러나자 “나쁜 실수를 저질렀다”고 인정했다.

그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전 국민에게 봉쇄조치가 내려졌을 당시 방역 조치를 위반하며 관저에서 집단으로 술파티를 벌였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발뺌하기에 급급했다. 그는 ‘사실이 아니다’→‘보고받지 않았다’→‘기억나지 않는다’→‘나는 몰랐다’로 차례차례 거짓 해명을 내놓으며 대중의 공분만 샀다.

가디언은 “그의 거짓말이 처음에는 개인에게만 피해를 줬지만 점차 정당과 정부에도 해를 가했다”며 “총리로서 규칙과 법을 어긴 그는 태연하게 법을 위반하는 문화를 만들어냈다”고 지적했다.

존슨 총리의 거짓말 이력은 일간지 기자 시절에도 나타난다. CNN은 그가 정계 입문 전인 더타임스 기자 시절 대부(代父)였던 역사학자 콜린 루카스의 발언을 날조해 문제가 됐고, 일간 텔레그래프 기자 때 대형 오보를 내기도 했다고 꼬집었다.

가디언은 그의 습관적 거짓말은 정치에서 ‘탈진실(Post-truth)’이라는 새로운 포퓰리즘의 특징이 됐다면서 보수당의 책임도 크다고 지적했다. 존슨의 거짓말 이력을 잘 알면서도 보수당이 선거에 승리하기 위해 그를 총리로 만들었다는 비판도 커지고 있다.
안동환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