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전 총리 “심폐정지 상태”..일본TV “전 자위대원 총격”

아베 전 총리 “심폐정지 상태”..일본TV “전 자위대원 총격”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22-07-08 15:04
업데이트 2022-07-08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전 총리 위중 상태 전해져”
“유세 중 두 차례 총성, 흰색 연기”
경찰 “40대 남성 현장 체포 조사중”

이미지 확대
8일 오전 11시30분쯤 나라현 야마토사이다이지역 부근에서 유세 도중 총에 맞아 심폐정지 상태에 빠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직전 모습. 나라 교도 연합뉴스
8일 오전 11시30분쯤 나라현 야마토사이다이지역 부근에서 유세 도중 총에 맞아 심폐정지 상태에 빠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직전 모습.
나라 교도 연합뉴스
8일 참의원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받은 아베 신조(68) 전 일본 총리가 심폐정지로 위중한 상태로 알려졌다. 일본 경찰은 전직 해상자위대원 출신으로 알려진 40대 남성을 살인미수 혐의로 체포했다.

일본 NHK와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전 총리는 이날 오전 11시 30분쯤 일본 나라현 나라시에서 가두 유세를 하던 도중 총기에 피습됐다.

현장 목격자는 “처음에 불꽃인가 하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목격자가 촬영한 영상에는 흰색 연기가 피어오른 후 아베 전 총리가 쓰러지는 모습이 포착됐다.

NHK 기자는 당시 총성이 두 차례 들렸으며, 그 순간 아베 전 총리가 가슴 부위에서 피를 흘리며 쓰러졌다고 전했다. 일본 주요 방송은 일제히 특보 체제로 전환해 뉴스를 전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포착] 피 흘리며 쓰러진 日 아베 ‘산탄총’ 피격 순간…용의자 공개 (영상)
[포착] 피 흘리며 쓰러진 日 아베 ‘산탄총’ 피격 순간…용의자 공개 (영상)
소방당국은 아베 전 총리가 심폐정지 상태라고 알렸다. 심장과 호흡이 정지된 상태로 의사에 의한 사망 판정을 받지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 아베 전 총리는 구급차로 긴급 이송되던 초기에는 자신을 부르는 소리에 반응했지만 이후 급격히 의식을 잃었다는 보도도 나왔다.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은 현재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날 현장에서 야마가미 데쓰야(41)를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민영방송 TBS는 야마가미가 전직 해상자위대원이라고 보도했다.

경찰은 아베 전 총리가 유세 중 뒤에서 산탄총 공격을 받은 것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압수된 총기 외형을 보면 산탄총이 아니라 개조된 사제 총기의 가능성도 제기된다.

아베 전 총리는 2006~2007년 9월, 2012년 12월~2020년 9월 두 차례 총리로 집권한 역대 최장수 총리이다. 그는 현재 자민당 내 최대 파벌인 아베파를 이끌고 있다.
이미지 확대
8일 오전 11시30분쯤 나라현 야마토사이다이지역 부근에서 유세 도중 총에 맞아 심폐정지 상태에 빠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직전 모습. 나라 EPA 연합뉴스
8일 오전 11시30분쯤 나라현 야마토사이다이지역 부근에서 유세 도중 총에 맞아 심폐정지 상태에 빠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직전 모습.
나라 EPA 연합뉴스
아베의 총리 재임기에 외무상을 역임했던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지방 유세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총리관저로 복귀했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이번과 같은 만행을 용납되지 않으며 단호하게 비난한다”고 논평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서울 안동환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