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외조부도 암살 당할 뻔”...외신 대서특필

“아베 외조부도 암살 당할 뻔”...외신 대서특필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7-08 23:43
업데이트 2022-07-09 15: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신, ‘아베 사망’ 소식 대서특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직전 모습. 나라 교도 연합뉴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직전 모습. 나라 교도 연합뉴스
AP통신, CNN방송 등 외신들은 신속하게 ‘아베 사망’ 소식을 보도했다.

외신들은 아베 전 총리의 업적을 전하면서 가장 큰 꿈이었던 개헌이라는 목표는 달성하지 못했다면서 총기 사용이 금지된 일본에서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한 점에 대해서도 주목했다.

외신들은 아베 전 총리가 8일 오전 선거 지원 유세 도중 산탄총에 맞아 쓰러져 심폐정지 상태로 병원에 이송됐을 때부터 빠르게 소식을 보도했다.

또 아베 전 총리가 일본의 최장기 재임 총리였다면서 그의 과거 행적과 업적을 전했다.

BBC방송은 2020년 9월 건강상의 이유로 사임하기 전까지 국방과 외교에 있어 매파적 정책을 추진했으며 오랫동안 개헌에 관심을 보여왔고, 공격적인 재정 확대와 무제한 금융완화, 기업혁신을 중심으로 하는 경제 정책 ‘아베노믹스’를 밀어붙였다고 보도했다.

다만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아베 전 총리가 군을 강화하고 개헌을 시도하면면서 “분열을 만드는 인물이었다”고 표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아베 전 총리를 두고 “일본의 전시 유령을 물리치는 것을 정치적 사명으로 삼았었다”면서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줬지만 일본을 정상적인 군사력을 갖춘 나라로 만들겠다(방위력 강화)는 그의 가장 큰 목표는 달성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외신들은 또 일본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AP는 “이번 피격 사건은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고 총기에 대한 법적인 규제가 매우 강한 국가 중 하나인 나라(일본)에서 발생해 충격적”이라고 전했다.

CNN도 “극도로 엄격한 총기 규제로 인해 총기 사고율이 매우 낮은 일본에서 이번 사건은 충격적”이라고 전했다.

BBC방송도 “권총이 금지된 일본에서 총격 사건이 드물고 정치적 폭력사건 자체가 거의 전례가 없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총기 사건과 암살 시도는 일본에서는 드물지만 아베 전 총리는 이와 관련한 리스크를 조금이라도 더 알았을 것”이라면서 그의 외조부인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가 1960년 암살 당할 뻔한 사건을 전하기도 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