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태원 “칩4 반도체 동맹… 정부 잘 다룰 것”

최태원 “칩4 반도체 동맹… 정부 잘 다룰 것”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07-28 13:52
업데이트 2022-07-28 1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 회장, 추모의 벽 준공식 참석해
“미국 심장부에 영원히 남는 것”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의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공원 내 ‘추모의 벽’ 제막식에 참석해 고(故) 윌리엄 웨버 대령의 부인인 애널리 웨버 여사를 만나고 있다. 연합뉴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의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공원 내 ‘추모의 벽’ 제막식에 참석해 고(故) 윌리엄 웨버 대령의 부인인 애널리 웨버 여사를 만나고 있다. 연합뉴스
“추모의 벽은 한미동맹의 큰 상징이라고 생각합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2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공원에서 열린 ‘추모의 벽’ 준공식에 자리를 한 뒤 특파원들과 만나 “어찌 보면 (추모의 벽은) 미국의 가장 심장부에 위치한 것이고 여기에 한 번 제대로 지어지면 영원히 남는 것이라 생각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SK는 추모의벽 건립에 100만 달러(약 13억원)를 후원했다. 추모의 벽 건립예산 2420만 달러(약 315억원) 중 대부분은 한국 정부가 부담했고 한국전참전용사추모재단, 재향군인회, 한국 기업, 국민 성금 등의 성금으로 나머지가 충당됐다.

한국전쟁에서 전사한 미군과 카투사 4만 3808명의 이름을 높이 1m·둘레 130m의 화강암에 각인한 추모의 벽이 공식 선을 보인 이날 행사에는 미군 참전용사와 현지 한인 등 2000여명이 몰렸다.

한국 측에서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조태용 주미대사 등이 자리를 했고 미측에서는 부통령 남편인 ‘세컨드 젠틀맨’ 더그 엠호프,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존 털럴리 한국전참용사추모재단 이사장 등이 함께 했다.

한편 최 회장은 미국이 주도하는 ‘칩4’(미국·한국·일본·대만) 반도체 동맹에 대해 “칩4에 대해 아주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한다는 게 정확히 나와 있지 않다. 좀 더 디테일이 갖춰지면 정부나 다른 곳에서 이 문제들을 잘 다루리라 생각한다”며 “거기에 (우리도) 함께 논의하면서 저희에게 가장 유리한 쪽으로 선택을 할수 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국은 칩4의 첫 비공개 회의를 열 계획인 다음달까지 한국, 일본, 대만 등 3개국에 참석 여부를 알려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반면 중국은 칩4 구성에 반발하고 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