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귀여움에 집착하는 일본…40도 폭염에도 털토시 착용

귀여움에 집착하는 일본…40도 폭염에도 털토시 착용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8-03 14:52
업데이트 2022-08-03 15: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일 폭염으로 열사병 사망 
여름에 착용하는 팔·발토시
과거 숙취 메이크업도 유행

팔토시 유행 니혼테레비
팔토시 유행 니혼테레비
이미지 확대
일본 도심
일본 도심 일본 신주쿠. EPA연합뉴스
지난 6월부터 최고 기온이 40도를 넘기며 연일 폭염이 지속되고 있는 일본에서는 일주일 사이 52명이 열사병 의심 증세로 사망했다. 일본 소방 당국에 따르면 일본 열도 전역에서는 1만 5657명이 열사병으로 구급 이송됐다. 2010년 이후 가장 많은 인원이다.

그럼에도 일본 여성들 사이에서는 겨울철 보온을 위한 ‘털토시’가 유행하고 있다. 2000년대 패션이 다시 유행하면서 하라주쿠 거리에서는 털토시를 착용하고 있는 여성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관련 니혼테레비는 “토시를 착용하면 팔이 가늘게 보이는 효과도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요인 중 하나”라며 지난 4월부터 팔 토시 10종류가 거의 다 팔려 1종류만 남아있는 상태라는 한 가게 직원의 말을 전했다.

일본 여성들은 폭염에도 털 토시를 착용하는 이유에 대해 “귀여워 보여서”라고 답했다. 이들은 “털 토시를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멋을 내고 꾸민 듯한 기분이 든다”며 만족해했다. “너무 덥지 않냐”는 물음에는 “토시 안쪽으로 쿨링 스프레이(분무)를 뿌려 시원하게 하고 다닌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자칫하면 열사병에 걸릴 수도 있으니 장시간 착용은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니혼테레비. 트위터
니혼테레비. 트위터
“여성은 귀여워야 한다는 편견”
6년 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부인 아키에 여사는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일본 여성은 남성으로부터 유능한 것보다 귀엽게 보여야 한다는 압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와이(かわいい·‘귀엽다’는 뜻) 문화가 일본 여성의 지위를 낮춘다”고 주장했다.

아키에 여사는 결혼 전 유명 광고 회사에서 일했고 결혼 후에도 지방 라디오 방송에서 DJ로 활동했다. 남편의 정책을 공개적으로 비판하거나 성 소수자 축제에 참여하는 등 자신만의 색깔을 드러내 “내조하는 데 그치던 전통적 퍼스트레이디상을 깨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키에 여사는 “여성에 대한 일본 사회의 태도가 얼마나 바뀌었나”는 질문에 “남성들의 생각은 바뀌지 않았다. 유능하거나 열심히 일하는 여성보다 귀여운 여성을 더 좋아한다”고 말했다.

그는 “여성들은 남성이 선호하는 여성상에 부합하려고 하고 심지어 매우 재능 있는 여성마저 귀여운 척을 한다”고 지적했다. 영국 가디언은 “가와이는 일본에서 여성에 대한 최고의 찬사로 쓰이지만 성(性)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도 담겨 있다”고 지적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