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토 만찬장의 이브닝드레스 여성…알고 보니 러시아 스파이

나토 만찬장의 이브닝드레스 여성…알고 보니 러시아 스파이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2-08-26 20:30
업데이트 2022-08-26 2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탈리아서 10년간 활동, 2018년 잠적
이라크 등 첩보활동 한 러시아 대령 딸
‘푸틴의 친구들’…우크라이나 침공 찬양 글


이탈리아 나폴리에 있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합동군사령부 만찬장 등 각종 사교 행사에 참석해 주요 인사들과 친분을 맺었던 여성이 러시아 간첩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마리아 아델라라는 이름으로 활동한 러시아 스파이 여성. 이 사진은 그가 2010년 페이스북에 올린 모습이다. 페이스북캡처=연합뉴스
마리아 아델라라는 이름으로 활동한 러시아 스파이 여성. 이 사진은 그가 2010년 페이스북에 올린 모습이다. 페이스북캡처=연합뉴스
이탈리아 일간지 ‘라 레푸블리카’는 26일(현지시간) ‘마리아 아델라’라는 이름으로 활동한 러시아 스파이가 이탈리아에서 10년가량 간첩 활동을 하며 나토 합동군사령부에도 침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단독 보도했다.

라 레푸블리카는 영국 온라인 탐사 매체 ‘벨링캣’과 독일 주간지 ‘슈피겔’, 러시아 탐사보도 매체 ‘디 인사이더’와 함께 10개월의 취재끝에 아델라가 러시아 정부의 지령을 받은 간첩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설명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델라는 2009∼2011년 로마와 몰타를 오간 뒤 2013년 나폴리에 정착해 사교 클럽을 통해 짧은 시간 안에 이곳에 있는 나토 합동군사령부를 비롯해 미 해군 6함대의 주요 인사들과 친분을 맺었다. 특히 나토 합동군사령부에서 가장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데이터시스템 관리자와 매우 밀접한 관계였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이 매체는 “아델라가 나토와 미 해군 사령부 내부까지 들어갔는지는 알 수 없지만 나토와 미 해군이 주관한 연례 댄스 행사, 자선 행사에 참석했다는 증거는 존재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나토 합동군사령부는 주요 인사들이 모인 만찬 행사에서 이브닝드레스를 입고서 술잔을 들고 웃으며 다가온 이 여성이 러시아 스파이였다는 사실을 짐작도 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아델라가 어떤 기밀 정보를 빼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아델라가 러시아 스파이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가장 결정적인 단서는 이탈리아 입국 때 사용한 러시아 여권이었다. 아델라는 총 3개의 러시아 여권을 사용했는데 3개 모두 여권번호가 러시아군 정보기관 총정찰국(GRU) 요원들의 것과 흡사했다.

GRU는 2018년 3월 신경작용제 ‘노비촉’을 이용해 영국에서 전직 이중스파이 세르게이 스크리팔을 독살하려고 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아델라는 그해 9월 벨링캣과 디 인사이더가 독살 시도 용의자들의 얼굴을 공개하자 나폴리를 떠나 모스크바행 비행기를 탄 뒤 돌아오지 않았다.

최근 공개된 러시아 데이터베이스와 안면인식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조사한 결과 아델라는 1982년생 올가 콜로보바인 것으로 확인됐다. 그녀의 아버지 역시 앙골라, 이라크, 시리아 등에서 첩보활동으로 많은 훈장을 받은 러시아군 대령 출신으로 밝혀졌다.

콜로보바는 러시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오드노클라스니키(Odnoklassniki)에 우크라이나 침공을 찬양하는 글을 올렸으며 그가 속한 그룹명은 ‘푸틴의 친구들’이었다고 라 레푸블리카는 보도했다.
신융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