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넷플 ‘수리남’ 흥행에…韓대사관, 교민에 “안전 주의하라” 이유는

넷플 ‘수리남’ 흥행에…韓대사관, 교민에 “안전 주의하라” 이유는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9-15 12:18
업데이트 2022-09-15 1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넷플릭스 시리즈 ‘수리남’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시리즈 ‘수리남’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한국 시리즈 ‘수리남’이 인기를 끌면서 남아메리카 국가 수리남은 드라마 속 수리남이 마약 유통이 활발한 나라로 그려진 것에 대해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수리남 대사를 겸임하고 있는 주 베네수엘라 대한민국 대사관은 현지 교민들에게 안전을 당부했다.

주 베네수엘라 대한민국 대사관은 지난 13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수리남 한인사회 대상 안전공지’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대사관 측은 “수리남에 거주하는 한인 여러분께서 드라마 Narcos-Saints(수리남의 영어명) 방영 여파로 많이 곤혹스러우실 것으로 짐작된다”며 “저희 대사관으로서는 한인 여러분들의 안전이 가장 우려되는바, 대사관은 여러분의 안위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밝혔다.
주베네수엘라 한국대사관이 지난 13일 올린 ‘수리남 한인사회 대상 안전공지’. 주베네수엘라 한국대사관 홈페이지 캡처
주베네수엘라 한국대사관이 지난 13일 올린 ‘수리남 한인사회 대상 안전공지’. 주베네수엘라 한국대사관 홈페이지 캡처
이어 “일단 각자 안전을 위해 주의를 기울여주시기 바라오며, 조금이라도 염려되는 사안이나 도움이 필요한 사안은 즉시 한인회장을 통해 연락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현재 수리남은 네덜란드로부터 독립한 후 지난 1975년부터 대한민국 정부와 수교를 맺었다. 현지에 대사관이나 영사관을 두지 않고 주 베네수엘라 대한민국 대사관이 수리남 지역을 겸임하고 있다.

대사관의 안전 주의 조치는 수리남 정부의 ‘수리남’에 대한 경고와 그로 인한 현지 분위기를 감안한 조치로 보인다.

앞서 수리남 정부는 넷플릭스 ‘수리남’이 자국을 마약 국가로 그려낸 데 대해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넷플릭스 ‘수리남’은 수리남에서 대규모 마약 밀매 조직을 운영하다 붙잡힌 ‘마약왕’ 조봉행씨 실화를 바탕으로 각색한 드라마다. 드라마에서 수리남은 폭력이 난무하고 정부가 마약왕과 결탁해 범죄를 비호하는 부패한 모습으로 그려진다.

람딘 외교·국제사업·국제협력부(BIBIS) 장관은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통해 “수리남은 몇 년간 마약 운송 국가로서 나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국가 이미지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지만, 드라마로 인해 다시 불리한 상황에 놓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리남은 드라마에서 나타나는 이미지가 더는 없고 그런 행동(마약 거래)에도 참여하지 않는다”며 “제작자의 표현 자유는 고려해야 하지만 이건 우리나라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 관한 문제”라고 했다.

수리남 정부는 제작사에 대한 법적 조치와 더불어 우리 정부에 대해서도 대사를 통해 항의하겠단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