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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IRA 핵심광물·배터리 조건 발효 연기…한국 요청엔 묵묵부답

美, IRA 핵심광물·배터리 조건 발효 연기…한국 요청엔 묵묵부답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12-20 16:01
업데이트 2022-12-20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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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광물·배터리 세액공제 조건 관련
미국 재무부 “내년 3월에 지침 발표”
북미 최종조립 기준, 상용자 범주 등
한국 정부의 요청사항은 언급 없어
3년 유예 개정안 연내 처리 힘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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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티엄셀즈의 미국 오하이오주 워런 공장. 얼티엄셀즈는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합작사다. 연합뉴스
얼티엄셀즈의 미국 오하이오주 워런 공장. 얼티엄셀즈는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합작사다. 연합뉴스
미국 재무부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핵심광물 및 배터리 부품 조건’에 대한 세부 지침을 내년 3월에 공지하겠다고 19일(현지시간) 밝혔다. 본래 연말 발표 일정이 3개월 가량 연기된 것으로 발효시점도 함께 늦춰졌다.

미국은 IRA에 따라 지난 8월 북미에서 최종조립된 전기차에만 7500달러(약 1000만원)의 세액공제를 제공한데 이어, 내년 1월 1일부터는 핵심광물 및 배터리 부품 조건까지 충족해야 세액공제를 해준다.

배터리에 북미에서 제조 또는 조립한 부품을 50%(2029년 100%로 연도별 단계적 상승) 이상 사용하면 3750달러를,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광물의 40%(2027년 80% 이상으로 연도별 단계적 상승) 이상을 미국이나 대미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 채굴·가공하면 3750달러를 준다.

하지만 미국, 한국, 유럽연합(EU) 등은 모두 희토류와 같은 중국산 핵심광물을 대폭 줄이기가 힘든 상황이다. 한국과 EU는 중국 광물을 대체하려면 대미 FTA가 없는 일부 지역도 핵심광물 채굴·가공 대상에 넣어달라는 입장이다.

반면 재무부는 이날 우리나라 정부가 그간 세부지침 포함을 요청했던 사안들에 대해서는 발표 시점을 언급하지 않았다. 한국 정부는 ‘북미 최종 조립’ 조건의 유연화와 함께, 내년 1월 1일 시행되는 상용차 세액공제와 관련해 ‘상용차의 범주’를 확대해달라고 제안한 바 있다.

또 래피얼 워녹 상원의원·테리 스웰 하원의원이 각각 상·하원에 발의한 ‘북미산 전기차에만 7500달러의 세액공제를 부여하는 조치의 3년 유예 개정안’은 사실상 회기 내 통과가 힘들어졌다. 상원은 2023회계연도 예산을 확정하려는 목적으로 이번주까지 회기를 연장한 바 있다.

한편, 로베르트 하베크 독일 부총리 겸 경제기후보호부 장관과 브루노 르메르 프랑스 경제장관은 내년 1월 미국을 방문해 IRA 세부지침에 EU의 입장을 반영해 주기를 요구할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이 이날 전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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