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물 건너간 美 조기 금리 인하 vs ECB “큰 충격 없으면 곧 금리 인하”

물 건너간 美 조기 금리 인하 vs ECB “큰 충격 없으면 곧 금리 인하”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4-04-17 15:07
업데이트 2024-04-17 1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이 물가를 잡는 데 시간이 더 걸릴 것 같다고 발언하면서 뉴욕증시 주가가 하락했다. 미국 경제가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지만 최근 3개월간 물가 지표가 예상을 크게 웃돌자 파월 의장도 매파(통화긴축 선호)적으로 기존 정책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런 가운데 유럽중앙은행(ECB)이 연준보다 먼저 기준금리 인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파월 의장은 16일(현지시간) 미 워싱턴 DC에서 열린 캐나다 경제 관련 워싱턴 포럼 행사에서 “최근 경제 지표는 확실히 더 큰 확신을 주지 못하고 있다”며 “오히려 그런 확신에 이르기까지 기대보다 더 오랜 기간이 걸릴 것 같다”고 했다

연준은 그동안 인플레이션 목표치인 2%에 도달할 수 있다는 확신이 없을 시 금리 인하가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강조해 왔다. 이번에 파월 의장이 “2% 목표 달성에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고 말하며 조기 금리 인하 가능성이 낮아진 셈이다.

파월 의장은 “노동 시장 강세와 지금까지의 인플레이션 상황을 고려할 때 제한적인 정책이 작동할 시간을 더 갖고 데이터와 진화하는 전망이 우리를 안내하게 하는 게 적절하다”라고 설명했다.

자산운용사 스테이트 스트리트의 알타프 카삼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투자전략책임자는 CNBC에 “가계, 기업이 코로나 때 낮은 금리의 장기 고정금리 모기지(주택담보 대출), 대출 연장을 받아놨지만, 내년까지 현 금리 수준이 유지되면 더 많은 문제를 겪기 시작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만 이날 미 증시는 잠잠한 모습을 보이며 시장이 금리정책보다 기업 실적에 더 주목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S&P 500 지수는 0.21%, 나스닥 지수는 0.12% 떨어졌지만,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0.17% 오르며 강보합세를 보였다.

한편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이날 CNBC 인터뷰에서 “디스인플레이션이 예상대로 진행되고 큰 충격이 없다면 제한적 통화정책을 완화할 시기로 향하고 있다”며 금리인하 시기가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국제시장에선 ECB가 6월 통화정책이사회를 시작으로 기준금리를 연내 0.77% 포인트 내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그는 “디스인플레이션 과정에 좀 더 확신을 가질 필요가 있다”면서도 “상당히 짧은 시간 안에 그렇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CB는 11일 기준금리를 연 4.50%로 동결한 뒤 인플레이션의 확실한 완화를 전제로 금리인하 가능성을 처음 공식 언급했다.
워싱턴 이재연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