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카고 25년來 최저기온 경신…“알래스카보다 더춥다”

시카고 25년來 최저기온 경신…“알래스카보다 더춥다”

입력 2014-01-07 00:00
업데이트 2014-01-07 09: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암트랙 8시간 고립·교통 통제·임시휴교 극한의 한파 속 자동차 시동 안걸리기도

폭설로 뒤덮인 미국 시카고 일원에 체감온도가 -46℃까지 떨어지는 기록적 한파가 몰아쳐 철도·도로·항공 교통이 마비되는 등의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6일(현지시간) 시카고 시 공식 기상관측소인 오헤어국제공항의 기온은 -26.7℃. 1988년(-25.6℃) 이후 25년만에 가장 추운 날씨를 기록했다.

특히 시카고 서부와 북서부 교외지역 기온은 이보다 더 낮은 -27.8℃까지 떨어졌다. 낮 최고기온도 -22℃ 이상 오르지 못했고 체감기온은 -46℃에 달했다.

미국립기상청은 이런 극한의 날씨가 7일 오후까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북극에서 밀려내려온 이번 한파는 캐나다와 노스다코타주, 미네소타주, 위스콘신주, 일리노이주, 미주리주 등 미국 내륙 북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이 가운데 기온이 가장 낮았던 곳은 미네소타주 크레인 레이크 지역으로 -37.8℃를 기록했다.

시카고 지역에는 지난달 31일부터 2일까지 최대 46cm의 눈이 내린데 이어 4일과 5일에 약 10cm의 눈이 더 내렸다.

시카고 언론은 이날 알래스카 앵커리지 아침 기온이 -1℃인 점을 들면서 시카고 기상 상황을 ‘시-베리아’(Chi-Beria)로 표현하기도 했다.

이날 시카고 교육청 산하 초·중·고교를 비롯 이번 한파의 영향권에 든 대부분의 학교가 임시 휴교령을 내렸다.

시카고대학과 노스웨스턴대학 등 사립대학들도 학생들의 외부 출입을 제한하기 위해 모든 수업을 휴강하기로 했다. 시카고 주요 박물관과 명소도 문을 닫았다.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주민들에게 “가능한 한 실내에 머물 것”을 당부했다.

폭설에 이은 혹한으로 철로가 얼어 붙으면서 디트로이트를 출발해 시카고로 향하던 암트랙(Amtrak) 열차가 미시간주 칼라마주 역사 사이에 8시간이나 고립되는 사고도 발생했다.

도로 상태가 극도로 악화돼 교통당국은 미 대륙횡단 고속도로인 80번과 94번의 인디애나주 북부-시카고 구간, 90번과 65번 고속도로 등 주요도로 일부 구간의 통행을 차단했다.

미시간호수 남단 호변을 따라 인디애나주 북부지역과 시카고를 연결하는 ‘사우스쇼어’(South Shore) 열차는 운행이 전면 취소됐다.

시카고에서 북부교외 에반스턴을 연결하는 전철도 운행이 일시 중단된 상태다.

시카고 도심과 교외도시를 연결하는 통근 열차 시스템 메트라(Metra)는 대부분 노선의 운행이 최소 15분, 최대 70분까지 지연돼 월요일 출근길이 큰 혼잡을 이뤘다.

또 자가 운전자들도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는 등의 문제 발생과 도로 사정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다.

시카고 오헤어국제공항을 비롯한 각 공항도 열악한 활주로 상태로 인해 항공편 운항이 순조롭지 못하다.

시카고 항공국 로즈머리 앤돌리노 국장은 여행객들에게 “공항으로 출발하기 전 항공 스케줄을 반드시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기상청은 시카고 지역 기온이 8일부터 -8℃ 내지 -10℃로 차차 회복되기 시작해 10일 눈과 함께 0℃ 전후의 기온을 되찾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