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클린턴, 정적 부시에 아버지를 느꼈나

클린턴, 정적 부시에 아버지를 느꼈나

입력 2014-01-24 00:00
업데이트 2014-01-24 04: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마다 직접 찾아… 1992년 대선 승패 떠나 화기애애

조지 HW 부시(89) 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바버라(88)가 남편에게서 백악관 주인 자리를 빼앗았던 빌 클린턴 전 대통령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표시했다.

이미지 확대
조지 H.W. 부시(오른쪽), 빌 클린턴(왼쪽) 전 대통령
조지 H.W. 부시(오른쪽), 빌 클린턴(왼쪽) 전 대통령
바버라는 21일(현지시간) 방송된 C-SPAN과의 인터뷰에서 “남편과 클린턴 그리고 나는 친구가 됐다”면서 “나는 클린턴의 정치는 사랑하지 않지만 그는 사랑한다”고 말했다. 이어 “클린턴은 매년 여름 (메인주에 있는) 우리 집을 찾아온다”며 “정치적으로 생각이 다른 우리는 정치 얘기를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클린턴은 (유복자로 태어나) 아버지가 없었다”면서 “내가 보기에 그는 조지(남편)를 자신이 가져 보지 못한 아버지로 생각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바버라의 발언이 액면 그대로라면 대선의 승자와 패자가 과거의 앙금을 훌훌 털고 화기애애한 관계로 전환한 것이어서 한국의 정치 문화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부시는 1992년 대선에서 ‘시골(아칸소) 풋내기’ 클린턴에게 불의의 일격을 받고 재선에 실패해 불명예 퇴진했다는 점에서 패자의 아량이 돋보인다.

실제로 뉴욕데일리뉴스는 “바버라의 이 같은 발언은 남편이 재선에 실패한 직후 클린턴을 ‘별 볼일 없는 사람’이라고 폄하했던 때와는 완전히 달라진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바버라는 남편이 백악관을 나온 지 2년 만인 1994년 회고록을 통해 “별것도 아닌 인물과의 선거에서 완패했지만 별로 충격을 받지는 않았다”고 원색적으로 앙금을 드러낸 바 있다. 클린턴의 취임사에 대해서도 그녀는 “존 F 케네디만큼 달변은 아니었다”고 했었다.

워싱턴 김상연 특파원 carlos@seoul.co.kr

2014-01-24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