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모디 정상회담’전략적 동반자 관계’ 협의

오바마-모디 정상회담’전략적 동반자 관계’ 협의

입력 2014-10-01 00:00
업데이트 2017-07-21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바마, 만찬·정상회동 이어 킹 기념관 방문 동행 등 이례적 환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30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정상회담하고 각종 안보·경제 현안과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 공고하게 할 방안을 논의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회의가 끝나고 나서 빈곤 구제에서 직업 훈련에 이르기까지 경제 이슈를 의제로 얘기를 나눴으며 무역, 우주, 에볼라, 기후변화, 아프가니스탄, 그리고 시리아·이라크 내 ‘이슬람 국가’(IS) 문제 등을 광범위하게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모디 총리가 지난 5월 취임한 이후로 인도가 직면한 도전과 기회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열정과 결단력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치켜세우고 “양국의 파트너십과 우정을 심화·확장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모디 총리는 인도와 미국이 최근 나란히 화성에 탐사선을 보낸 것을 거론하면서 “양국이 화성에서 정상회의하고 나서 지구에서 또 만나고 있다. 이 우연의 일치가 양국 관계를 대변한다”며 “양국은 이미 강한 파트너십의 토대를 갖고 있고 이제 그 모멘텀을 살려야 한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모디 총리는 미국과 이견을 보이는 세계무역기구(WTO) 무역원활화협정(TFA) 채택과 관련해서도 오바마 대통령과 솔직한 대화를 나눴다고 소개했다.

인도는 지난 7월 말 저소득층에 대한 식품 보조금 지급 재량을 요구하면서 오바마 행정부가 추진하는 WTO TFA 채택을 거부한 바 있다.

당시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페니 프리츠커 상무장관이 함께 인도로 건너가 채택을 설득했으나 실패했다.

모디 총리는 “인도는 무역 활성화를 지지하며 우리의 식량 안보 우려를 해소할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조만간 타결 가능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정상회담 직후 모디 총리가 백악관 근처 내셔널 몰의 마틴 루터 킹 주니어 기념관을 방문할 때도 동행했다.

인권 운동가로 1968년 암살당한 킹은 생전 인도 마하트마 간디의 비폭력 저항 운동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모디 총리는 이어 국무부 청사에서 조 바이든 부통령과 존 케리 국무장관이 주최하는 오찬에 참석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을 공식 방문한 모디 총리와 전날 백악관 블루룸에서 비공개 만찬을 한 것을 비롯해 모두 세 차례 회동하거나 동행하는 등 외국 정상으로서는 이례적으로 환대했다.

두 정상은 이날 워싱턴포스트(WP)에 공동 기고문을 싣기도 했다.

오바마 행정부는 핵심 외교 정책인 ‘아시아 중시’(Pivot to Asia) 전략을 실현하고 중국의 부상을 견제하려면 최근 몇 년간 껄끄러웠던 인도와의 관계를 정상화하는 게 시급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미국은 2005년 모디 총리가 구자라트 주총리로 있을 때 힌두교도와 이슬람교도의 유혈 충돌을 방관했다며 미국 입국비자를 거절한 바 있다.

양국은 또 미국 주재 인도 여성 외교관이 가사 도우미를 학대했다는 이유로 미국 당국에 지난해 체포된 일과 미 국가안보국(NSA)이 모디 총리의 소속 정당인 인도국민당(BJP)을 감시했다는 보도로 갈등을 겪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