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사위로서 한인의 날 선포합니다”

“한국 사위로서 한인의 날 선포합니다”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1-12 23:52
업데이트 2016-01-13 0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건 美 메릴랜드 주지사 기념식 개최

“‘한국 사위’인 제가 메릴랜드 주지사로서 ‘미주 한인의 날’을 선포합니다.”

래리 호건(오른쪽) 메릴랜드 주지사 부부와 안호영(왼쪽) 주미 대사 부부가 11일(현지시간) 메릴랜드 주의사당에서 열린 ‘미주 한인의 날’ 선포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래리 호건(오른쪽) 메릴랜드 주지사 부부와 안호영(왼쪽) 주미 대사 부부가 11일(현지시간) 메릴랜드 주의사당에서 열린 ‘미주 한인의 날’ 선포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계 부인을 둔 래리 호건 미국 메릴랜드 주지사는 오랫동안 항암치료를 받았다고 보이지 않을 만큼 건강했다. 빠졌던 머리숱도 늘었고 목소리도 우렁찼다.

호건 주지사는 11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 아나폴리스 주의사당 건물에서 주지사로서는 처음으로 ‘미주 한인의 날’(13일) 선포 기념식을 개최했다. 13일은 이미 미 연방의회에 의해 미주 한인의 날로 정해졌으나 주정부 차원에서 이와 별도로 선포해 기념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1월 13일은 113년 전인 1903년 한인 102명이 갤릭호를 타고 하와이에 처음 도착한 날로, 미국 상·하원이 2005년 이날을 미주 한인의 날로 제정했다.

이날 호건 주지사를 보기 위해 한인 등 200여명이 주지사 리셉션실을 가득 채웠다. 호건 주지사는 한국말로 “안녕하세요. (와 주셔서)감사합니다”라고 기념사를 시작했다. 그는 “한인사회는 메릴랜드는 물론 미국 전체에 매우 중요하다. 한인사회는 한 세기 넘게 미국의 부와 다양성 증진에 기여해 왔다”며 “우리 주정부는 활기차고 번창하는 한인사회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부인 유미 호건을 치켜세운 뒤 “나 스스로를 한국 사위라고 부르는 것이 자랑스럽다”며 한국말로 ‘한국 사위’를 발음해 좌중에 웃음을 선사했다.

호건 주지사는 암 투병 과정에서 자신의 쾌유를 위해 성원해 준 한인사회에 고마움을 표시하다가 울컥하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지난해 6월 암의 일종인 비호지킨 림프종에 걸린 사실을 공개한 뒤 화학치료를 거쳐 같은 해 11월 암 완치를 선언했다. 안호영 주미 대사는 “호건 주지사 부부는 한·미 간 우의의 대표적 상징”이라고 평했다.

글 사진 아나폴리스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01-13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