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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벼룩시장’ 페북 상거래 진화

이번엔 ‘벼룩시장’ 페북 상거래 진화

김규환 기자
입력 2016-10-04 22:46
업데이트 2016-10-04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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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끼리 거래 ‘마켓 서비스’…메신저 기능으로 흥정도 가능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업인 페이스북의 전자상거래 기능이 진화하고 있다. 지난해 쇼핑몰을 만드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올 초에는 쇼핑을 돕는 로봇을 공개한 데 이어, 이번에는 마켓플레이스 서비스를 도입했다.

페이스북은 3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페이스북 이용자들끼리 직접 물건을 사고팔 수 있는 기능인 ‘마켓플레이스’(SNS 벼룩시장)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마켓플레이스 서비스는 이날부터 미국·영국·호주·뉴질랜드 등 4개국에서 시작된다. 미국 ABC방송은 “(마켓플레이스 서비스 도입으로) 페이스북이 이베이나 크레이그리스트, 나아가 아마존과 한판 승부를 겨룰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페이스북 하단의 기존 메신저 아이콘이 당분간 마켓플레이스 아이콘 역할을 한다. 특히 마켓플레이스에는 이용자의 취향과 성향을 파악하는 머신러닝(기계학습) 기술도 적용됐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이용자의 관심과 취향에 따라 아이템이 화면에 뜬다. 페이스북이 이용자 성향을 미리 파악해 상품 목록을 띄우는 것이다. 물건을 팔고 싶으면 이 창에 제품 사진과 가격 등을 올려놓으면 된다. 메신저 기능으로 흥정도 가능하다. 상품 거래에 대해 별도의 요금을 부과되지 않는다. 다만 서비스 이용은 모바일에서만 가능하며 연령은 18세 이상으로 제한된다.

페이스북은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도록 유도는 하겠지만, 소매업체나 경매 사이트 등과 같은 중개 역할은 하지 않을 방침이다. 페이스북 측은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 거래는 당사자 간 선택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든 가능할 것”이라며 “페이스북은 마켓플레이스 내에 상품에 대한 대금 지불 방식, 배송 등에 관한 기능을 두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6-10-05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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