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취임 첫날부터 ‘오바마 업적 지우기’ 나설 듯

트럼프 취임 첫날부터 ‘오바마 업적 지우기’ 나설 듯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1-02 22:46
업데이트 2017-01-03 01: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민·총기규제 등 폐기 가능성… ‘트위터 정치’도 멈출 생각 없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오는 20일 취임 첫날부터 오바마 행정부의 정책을 폐기할 뿐 아니라 비판을 받는 트위터 정치를 이어갈 뜻을 분명히 해 논란이 일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 내정자는 1일(현지시간) ABC방송의 ‘디스 위크’에서 “트럼프 당선자는 지난 8년간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방해한 오바마 행정부의 많은 규제와 행정명령을 즉각 폐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취임 첫날 트럼프가 어떤 행정명령 폐기에 서명할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워싱턴 정가와 CNN 등 현지 언론은 트럼프 당선자가 불법체류자 추방유예를 담은 이민개혁 행정명령과 총기 구매자의 신원규제를 강화한 총기규제 행정명령, 환경·에너지 관련 규제 등이 폐기 대상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이들은 불법체류 청년 추방유예 확대와 부모책임 추방유예 등 470만명으로 추산되는 불법 이민자의 추방을 유예하는 ‘이민개혁 행정명령’이 트럼프 당선자의 공약인 ‘일자리 확대’를 위해 도마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또 오바마 행정부가 러시아에 취한 고강도 보복 조치가 폐기 대상에 오를지 주목된다. 스파이서 내정자는 지난해 12월 29일 단행한 러시아의 제재에 대해 “외교적 대응이라기보다는 정치적 보복이라는 의구심이 있다”면서 “(외교관) 35명이 추방되고 시설 2곳이 폐쇄됐는데 과연 (러시아 측이) 한 행위들에 대한 합당한 대응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그는 트럼프가 브리핑을 받은 이후에 오바마 정부의 조처가 합당한지를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당선자가 트위터 정치를 계속할 것이라는 입장도 전했다. 스파이서 내정자는 “주류 언론은 트럼프가 소셜미디어에서 4500만명이 넘는 팔로어가 있고, 이들과 직접 대화할 수 있다는 사실에 경악한다”면서 “반드시 매체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트럼프가) 트위터를 날리면 반드시 반응이 온다”고 말했다.

트럼프 당선자는 대선 승리 후 트위터로 내각 인선을 발표하고 영상을 찍어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취임 직후 정책을 공개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22일 트위터에 “미국은 세계가 핵무기에 대한 분별력을 갖게 되는 시점까지는 핵 능력을 큰 폭으로 강화·확장해야 한다”는 발언을 내놓았다가 전 세계적인 핵 경쟁을 불러일으키려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다.

언론은 반감을 드러냈다. 1일 NBC 방송의 ‘미트 더 프레스’에서 딘 바케이 뉴욕타임스 편집장은 “트럼프는 언론이 골칫거리라고 말해 왔다”고 언론관을 비판했으며, 제러드 베이커 월스트리트 편집장은 “언론이 트럼프를 잘 파헤쳤으나 그가 얼마나 부자인지, 빚은 얼마나 있는지 등 아직 풀리지 않은 거대한 의문이 남아 있다”며 각을 세웠다. 또 같은 방송에 출연한 조지 W 부시 행정부에서 백악관 공보국장을 지낸 니콜 월리스는 “우리는 유세에서 박수를 얻으려고 여기자를 괴롭히는 사람을, 여성 앵커가 사회를 보는 토론에 참석하는 대신 여성 앵커와 전쟁을 시작한 사람을 대통령으로 뽑았다”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7-01-03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