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유서깊은 흑인대학 악단의 트럼프 취임식 참석에 비판 쇄도

美 유서깊은 흑인대학 악단의 트럼프 취임식 참석에 비판 쇄도

입력 2017-01-03 09:29
업데이트 2017-01-03 09: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앨라배마 주에서 가장 오래된 사립대학이자 역사적으로 흑인 학부 중심 대학인 탤러디가 대학의 악단(마칭밴드)이 오는 2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기로 한 것을 두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비판이 쏟아졌다.

트럼프 당선인과 측근들이 이민자와 소수 인종에게 우호적이지 못한 상황에서 설립 150년을 맞은 전통 있는 흑인대학 학생의 취임식 참석이 온당하냐는 게 비판의 주를 이룬다.

2일(현지시간) 미국 CBS 방송에 따르면, 미국대통령취임식준비위원회는 지난해 12월 30일 취임식에 초청된 고교 악단과 군악대 등 40개 악단 중 탤러디가 대학 마칭밴드가 있다고 발표했다.

취임준비위의 초청을 받아들인 탤러디가 대학과 달리 역시 유명한 흑인대학으로 2009년 버락 오바마 대통령 취임 당시 행진 연주를 한 하워드 대학은 이번에는 요청을 거절해 대조를 보였다.

텔러디가 대학 동문인 셜리 페릴은 “초청 수락 소식을 듣고 충격을 받았다”면서 “동문이 트럼프 당선인을 지지하는 행사에 나오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초청 제안을) 무시하거나 거절하라”면서 “우리 학교의 이름으로 후배들을 취임식에 보내지 말라”고 촉구했다.

한 트위터 사용자도 “정치적 이득을 위해 다른 이에게 결례를 범한 사람(트럼프 당선인)을 위해 연주하는 탤러디가 대학을 존중하지 않는다. 부끄러운 줄 알라”고 비난했다.

조지아 주 흑인대학 출신인 론 화이트는 “탤러디가 대학 학생들이 우리를 비하한 사람을 위해 왜 연주를 해야 하느냐”라고 반문하면서도 “나라에 경의를 표하는 자리인 만큼 대통령 취임식에서 최고의 실력을 발휘해 미국 국가를 연주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CBS 방송은 뉴욕 주 가톨릭 사립인 매리스트 대학 악단 학생 6∼8명도 학교 측의 취임식 참석 결정과 달리 연주를 하지 않고 집에 머물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소개했다.

이보다 앞서 ‘모르몬 태버내클 합창단’과 라디오시티 뮤직홀 전속 무용단 ‘로켓츠’의 단원 2명은 트럼프 당선인을 향한 반감과 개인적인 소신을 이유로 취임식 공연 불참을 선언했다.

매리스트 대학과 태버내클 합창단, 로켓츠는 불참 단원들의 생각을 존중한다면서 이들에게 어떠한 불이익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