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금리 최소 4번 인상 예고… 파월 “高인플레 잡겠다”

美 금리 최소 4번 인상 예고… 파월 “高인플레 잡겠다”

윤연정 기자
입력 2022-01-11 20:32
업데이트 2022-01-12 09: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FOMC 공격적 긴축 전망 힘실려
월가, 기존 3차례 이상 인상 무게

이미지 확대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 로이터 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금융의 중심 월가에서 올해 기준금리가 네 차례 인상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도 인플레이션의 고착화를 막겠다는 의지를 내비쳐 시장 긴축이 유례없이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커졌다.

연준 의장 연임을 위한 상원 인준 청문회를 하루 앞둔 10일(현지시간) 파월 의장은 서면 인사말을 통해 “계속되는 팬데믹(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도 경제가 빠르게 힘을 얻고 있지만,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과 공급망 정체가 이어지면서 물가를 끌어올렸다”며 “우리는 경제와 강력한 노동시장을 지원하고 더 높은 물가 상승이 고착화하는 것을 막기 위한 모든 수단을 쓸 것”이라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연준의 금리 인상 계획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연준의 통화정책회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이 지난 5일 공개된 이후 공격적 긴축 전망에 더욱 힘이 실렸다. 특히 물가 상승세가 가파르게 지속되면서 금리 인상 횟수가 훨씬 잦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라 나왔다.

미국 최대 은행 JP모건체이스를 이끄는 ‘월가의 황제’ 제이미 다이먼 회장은 이날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이 연준에서 생각하는 것보다 더 안 좋은 상황이면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금리를 많이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며 “네 차례의 금리 인상에 그친다면 오히려 놀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골드만삭스도 올해 연준의 금리 인상 횟수 전망을 애초 세 차례에서 네 차례(3월·6월·9월·12월)로 수정했다. 도이체방크도 지난해 12월 고용 데이터가 시장 기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최대 고용을 향한 진전이 보인다고 진단하며 올해 총 네 번의 연준 금리 인상을 예상한다고 지난 7일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지난해 12월 미국 실업률이 3.9%로 하락하고 소비자물가지수(CPI)가 7%에 이를 것으로 전망돼 연준이 더는 금리 인상을 미루기 어려운 상황이다. 월가는 올해 3월 금리 인상을 기정사실로 보고 있다.
윤연정 기자
2022-01-12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