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암호화폐 정책 검토”… 비트코인 9% 급등

바이든 “암호화폐 정책 검토”… 비트코인 9% 급등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2-03-10 22:14
업데이트 2022-03-11 09: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술 분석 등 담은 행정명령 서명
중앙은행 ‘디지털 달러’에 촉각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대국민 연설에서 ‘최후의 카드’로 여겨지는 러시아산 원유와 가스의 전면 수입금지 제재 조치를 발표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대국민 연설에서 ‘최후의 카드’로 여겨지는 러시아산 원유와 가스의 전면 수입금지 제재 조치를 발표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국가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가상자산(암호화폐) 정책을 검토하기로 하면서 비트코인 등 주요 암호화폐가 9% 가까이 급등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암호화폐 등 디지털 자산의 영향력을 분석하고,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방안을 마련하라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를 계기로 민간 암호화폐 대신 중앙은행이 직접 발행하는 디지털 달러가 도입될지 주목된다.

백악관은 설명 자료를 통해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는 디지털 자산은 세계 금융시장에서 미국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재무부 등 금융감독기관이 금융 안정성과 국가 안보 차원에서 암호화폐의 영향을 분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미국 성인의 16%(약 4000만명)가 암호화폐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전했다.

미국 정부가 암호화폐 시장을 키울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면서 이날 한때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대비 약 9% 상승한 4만 2284달러(약 5200만원)에 거래됐다고 CNBC는 보도했다. 이더리움도 같은 기간 5.4% 오른 2713달러까지 오르기도 했다.

이번 행정명령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가 각국의 금융 제재를 피하려고 암호화폐를 금융 수단으로 활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는 가운데 나왔다. 유럽연합(EU)은 이날 러시아 정부 관리 100여명과 신흥 재벌 올리가르히 등의 암호화폐 자산을 동결한 바 있다. 금융 업계는 이번 행정명령이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공식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CBCD)의 도입으로 이어질지 예의 주시하고 있다.

오달란 기자
2022-03-11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