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위터 깜짝 최대주주 머스크의 노림수는

트위터 깜짝 최대주주 머스크의 노림수는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2-04-05 16:22
업데이트 2022-04-05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동적인 단순 투자에 만족할 머스크 아냐”
‘돈나무 언니’ “트위터 경영진 교체할 수도”
머스크 투자 소식에 트위터 주가 27% 급등
핀터레스트·페북 등 SNS 주가 일제히 상승

이미지 확대
일론 머스크 테슬라&스페이스X CEO
일론 머스크 테슬라&스페이스X CEO 2022.4.5 로이터 연합뉴스
8000만명이 넘는 트위터 팔로어를 보유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트위터의 깜짝 1대 주주로 올라서면서 다음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트위터 운영에 개입하거나 새로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머스크가 지난달 14일 트위터 주식 약 7350만주를 매입한 사실을 공개했다. 전체 지분의 9.2%로, 자산운용사 뱅가드 그룹(8.4%)을 누르고 일약 최대주주가 됐다. 지분 가치는 1일 종가 기준 28억 9000만 달러(약 3조 5000억원)다.
트위터 최대주주가 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4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올린 여론조사. 편집 버튼을 원하느냐는 물음에 대해 약 200만명이 의견을 표명했다. 2022.4.4 트위터 캡처
트위터 최대주주가 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4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올린 여론조사. 편집 버튼을 원하느냐는 물음에 대해 약 200만명이 의견을 표명했다. 2022.4.4 트위터 캡처
정보기술(IT)업계와 금융시장은 머스크의 노림수에 주목했다. 세간의 주목을 즐기는 머스크는 이날 밤 트위터에 “편집 버튼 원하는 사람?”이란 제목의 찬반 여론조사를 올렸다. 트위터 이용자들이 오랫동안 염원했던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영향력을 과시하려 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약 5시간 만에 약 200만명이 투표에 참여했고 74%가 찬성했다. 파라그 아그라왈 트위터 CEO는 머스크의 트윗을 리트윗하면서 “중요한 조사이니 신중하게 투표해달라”고 화답했다.

머스크는 SEC에 회사 경영에 관여하지 않는 ‘수동적 지분’을 인수했다고 신고했다. 하지만 세계 최고의 부호이자 혁신가인 머스크가 10%도 안 되는 지분에 만족할 것이라고 보는 전문가는 없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펜실베이니아대 증권법학 교수인 질 피시는 “머스크는 수동적인 것과 가장 거리가 먼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이미지 확대
머스크 지분 매입 소식에 급등한 트위터 주가
머스크 지분 매입 소식에 급등한 트위터 주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트위터 지분 9.2%를 인수해 최대주주로 올라섰다는 소식이 알려진 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권거래소 화면에 트위터 주식 거래 정보가 표시되고 있다. 트위터 주가는 이날 27.13% 급등했다. 2022.4.4 로이터 연합뉴스
트위터 헤비 유저(과다 사용자)인 머스크가 최근 트위터의 운영 정책에 공개적인 반감을 드러낸 점으로 볼 때 추가 지분 매입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경영에 개입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머스크는 지난달 27일 “공론장인 트위터가 표현의 자유 원칙을 지키지 않아 민주주의를 근본적으로 훼손하고 있다. 뭘 해야 하는가”라는 트윗을 올렸고, 새로운 SNS 플랫폼 구축도 진지하게 고민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법무법인 슐테 로스 앤 자벨의 파트너 변호사인 엘리저 클라인은 “머스크는 이사회를 장악하거나 회사 매각을 강요하는 행동주의 주주가 아니다”라며 “주주로서 경영진과 대화를 통해 의견을 전달하고 싶어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에 ‘돈나무 언니’로 알려진 캐시 우드 아크 인베스트먼트 CEO는 “머스크가 아그라왈 CEO에게 강력한 시그널(신호)을 보내고 있다. 경영진 교체를 시도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이미지 확대
캐시 우드 아크인베스트먼트 최고경영자(CEO)
캐시 우드 아크인베스트먼트 최고경영자(CEO)
투자자들은 머스크의 트위터 지분 인수를 쌍수 들고 환영했다. 트위터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27.13% 급등한 49.97달러로 마감했다. 핀터레스트(10.51%)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보유한 메타(4.02%), 스냅챗을 운영하는 스냅(5.20%) 등 SNS 주가도 덩달아 상승했다.



오달란 기자

많이 본 뉴스

‘금융투자소득세’ 당신의 생각은?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투자로 5000만원 이상의 이익을 실현했을 때 초과분에 한해 20%의 금투세와 2%의 지방소득세를, 3억원 이상은 초과분의 25% 금투세와 2.5%의 지방소득세를 내는 것이 골자입니다. 내년 시행을 앞두고 제도 도입과 유예,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제도를 시행해야 한다
일정 기간 유예해야 한다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