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시진핑과 이번 주 통화… 주말 격리 해제

바이든, 시진핑과 이번 주 통화… 주말 격리 해제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22-07-27 01:36
업데이트 2022-07-27 0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도체 지원법 촉구 화상회의 주재
“상당 호전”… 팍스로비드 치료 계속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EPA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EPA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진 후 격리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이번 주말까지 대면 업무에 복귀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의회의 반도체 지원법 처리를 촉구하는 화상회의를 주재한 후 “몸 상태가 매우 좋다. 아직 인후통이 좀 있고 기침도 약간 나지만 상당히 호전됐다”고 알렸다. 주치의인 케빈 오코너 박사는 “바이든 대통령의 증상은 현재 거의 완벽하게 해소됐다”며 팍스로비드 치료를 이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1942년생인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1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의에서 자국의 반도체 산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 국가로 한국 등을 언급하며 지원 법안의 조속한 의회 통과를 재차 촉구했다. 미 의회에 계류 중인 이 법안은 반도체 업계에 520억 달러(약 68조원)를 지원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글로벌 반도체 기술 경쟁에서 중국을 억제하고 미국 내 반도체 생산을 늘리는 게 핵심이다. 미 상원은 이번 주 내 초당적 합의안을 처리해 하원에 보낼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해 바이든 대통령은 언론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이번 주중 통화할 예정이라고 확인했다. 지난해 1월 취임 후 바이든 대통령은 시 주석과 총 4차례 접촉했지만 모두 화상 회담이나 전화통화였다. 마지막 접촉은 지난 3월에 있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공급망을 강화하는 것은 동맹과 협력해서 해야 할 일임을 알고 있다”면서 “우리는 (동맹의) 협력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안동환 전문기자
2022-07-27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