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퍼듀대 룸메이트 살해한 한국 유학생 “협박 받았다”

미 퍼듀대 룸메이트 살해한 한국 유학생 “협박 받았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22-10-08 11:22
업데이트 2022-10-08 1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일(이하 현지시간)미국 인디애나주 웨스트 라파예트에 있는 퍼듀대 기숙사 살인 사건으로 세상을 떠난 인도계 학생 바룬 마니시 츠헤다를 추모하는 학샐들이 그날 밤 기숙사 건물 앞에 촛불을 밝히고 있다. 웨스트 라파예트 AP 연합뉴스
5일(이하 현지시간)미국 인디애나주 웨스트 라파예트에 있는 퍼듀대 기숙사 살인 사건으로 세상을 떠난 인도계 학생 바룬 마니시 츠헤다를 추모하는 학샐들이 그날 밤 기숙사 건물 앞에 촛불을 밝히고 있다.
웨스트 라파예트 AP 연합뉴스
미국 명문대학 가운데 한 곳인 퍼듀대학 기숙사에서 한 방을 쓰던 인도계 룸메이트를 살해한 한국 유학생 용의자가 법정에 출두하면서 “협박 당했다”고 털어놓았다.

미국 언론들은 용의자의 영어 이름을 지미 샤(Sha)로 표기했다. 보통 한국인이 성(姓)을 이런 식으로 표기하지 않아 고개를 갸우뚱하게 한다. 한국식 이름도 표기했는데 너무도 분명한 우리 이름이다. 하지만 여기에 옮기지 않는다. 현지 매체들은 서울 출신이란 것을 제외하고는 별다른 인적 사항을 소개하지 않았다. 변호사를 기용했는지, 우리 외교공관의 영사 조력을 얻고 있는지 여부도 확인되지 않았다.

올해 22세인 샤는 7일(이하 현지시간) 법원에 출두하면서 범행 동기를 묻는 취재진에게 “협박당했다”고 답했다고 현지 방송 WTHR이 전했다. 마스크도 쓰지 않고 나타난 그는 피해자 가족에게 할 말 없느냐는 질문에 “정말 죄송하다”고만 답했다. 협박당했다고 느끼는 이유와 방법 등에 대해선 입을 열지 않았다. 동영상을 봤을 때 침착하고 담담한 모습이었다.

샤는 지난 5일 오전 0시 44분쯤 인디애나주에 있는 퍼듀대학 웨스트 라피엣 캠퍼스 안 기숙사 맥커천 레지던스 홀 1층 방에서 룸메이트 바룬 매니쉬 츠헤다(20)를 흉기로 살해한 혐의로 체포됐다. 츠헤다는 인디애나폴리스 출신이며 미국에서 청소년기를 보낸 것으로 보인다. 그가 살해된 날은 스물한 번째 생일을 열흘 앞둔 날이었다.

샤는 사이버 보안을 전공하는 3학년생이었고 체흐다는 데이터 사이언스를 전공한 조기 졸업생이었다. 둘이 기숙사 2인실을 얼마나 오래 함께 썼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는 츠헤다를 살해했다고 직접 전화를 걸어 대학경찰과 911에 신고했고, 경찰이 도착할 때까지 주검 옆에 가만히 앉아 있었다. 현장에 떨어져 있던 흉기가 자신의 것이라고 인정한 뒤 곧바로 체포됐다. 연행되면서 “할 말이 없느냐”는 취재진의 물음에 “가족을 사랑한다”고만 답해 눈길을 끌었다.

샤의 범행 동기는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레슬리 위트 퍼듀대학경찰 서장은 “정당방위가 아닌 우발적 범행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오는 13일 정식 기소될 예정이며 보석 없이 티피카누 카운티 감옥에 구금된다.

이 대학 캠퍼스에서 살인 사건이 발생한 것은 2014년 9월 이후 8년여 만이다. 위스콘신주 출신 앤드루 볼트가 전기공학과 건물 지하실에서 총에 맞아 숨졌다. 학교친구 코디 커진스가 범인이었늰데 그는 나중에 감옥에서 극단을 선택했다.

츠헤다의 고교 친구 앤드루 우는 폭스 59 인터뷰를 통해 고인이 “누구라도 어울리고 싶어하는 최고 멋진 친구였다”며 둘이 함께 비디오게임을 즐기곤 했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츠헤다는 고교 시절 모든 것을 해냈다. 과학경진대회, 수학 올림피아드, 과학 올림피아드 등등. 그는 이 모든 것을 아주아주 잘했다. 그는 과학경진대회에서 만난 아이들 중 가장 똑똑했다. 지리 지질 수학 화학 물리 등 수업 중에 집중도 잘해 과학계 어떤 분야에서 일하더라도 두각을 나타낼 것이라 믿었는데 슬프게도 이제 그럴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NBC 뉴스에 따르면 다른 친구 아루나브 신하는 츠헤다가 살해된 날 늦은 밤까지 비디오 게임을 하면서 음성 채팅 창을 열어놓고 있었는데 여러 친구들이 츠헤다의 비명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고 털어놓았다. 위트 서장은 전날 기자회견 도중 목격자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방 안에 있었던 사람은 없다고 밝혔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