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판 언론 못 참는 멕시코 대통령…‘간판 앵커’ 암살 시도에 언론계 ‘공개편지’

비판 언론 못 참는 멕시코 대통령…‘간판 앵커’ 암살 시도에 언론계 ‘공개편지’

김현이 기자
김현이 기자
입력 2022-12-22 15:40
업데이트 2022-12-22 15: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멕시코 언론인 180명 ‘대통령이 언론인 혐오 조장…탄압 멈춰라’ 호소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이 한 언론인의 이름을 가리키고 있다. AP 가디언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이 한 언론인의 이름을 가리키고 있다. AP 가디언
멕시코의 ‘간판 앵커’가 괴한의 총알 세례를 받자 언론인들이 멕시코 대통령에게 ‘언론 탄압을 중단하라’는 공개편지를 보냈다.

멕시코 대통령이 자신에게 비판적인 언론을 공공연하게 적대시하면서 언론인들을 위험에 빠뜨렸다는 것이다.

멕시코 매체 엘우니베르살 등에 따르면 현지 언론인, 칼럼니스트, 문화 평론가 등 180명은 21일(현지시간) “언론인에 대한 모든 혐오가 대통령궁에서 퍼져 나왔다”면서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이 비판 언론에 대한 화를 참지 못한다면 이 나라에 피비린내가 더해질 것”이라고 항의하는 편지를 현지 신문과 소셜미디어 등에 공개했다.

이 편지는 일주일 전 발생한 멕시코 유명 앵커의 피습 사건 때문에 작성됐다.

멕시코의 TV, 라디오 진행자인 치로 고메즈 레이바는 지난 15일 밤 멕시코시티의 한 고급 주거지를 지나던 퇴근길에 오토바이를 탄 무장 괴한들로부터 습격당했다. 괴한이 차에 총을 난사했으나 방탄유리 덕분에 레이바는 목숨을 건졌다.

이 사건이 알려지면서 멕시코 언론계는 충격에 빠졌다. 특히 지난 2018년 취임 이후 언론과 적대 관계를 이어온 오브라도르 대통령이 공분을 샀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매주 정부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낸 언론인들의 이름을 대형 화면에 띄우면서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매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레이바는 피습 하루 전날 이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의 비난 대상으로 지목됐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그런 사람들의 말을 너무 많이 들으면 뇌종양에 걸릴 위험이 있다”며 레이바를 포함한 언론인들을 공개적으로 폄하했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이날 “정부를 불안정하게 만들기 위해 계획된 공격일 가능성이 있다”면서 사건을 수사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도 그는 대부분의 언론인들이 자신이 추구하는 정치적 변혁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멕시코 언론인들은 정부가 위협받는 언론인을 보호할 의사가 없다고 보고 있다. 편지는 “대통령이 언론인에게 낙인을 찍는 행위가 사실상 물리적 폭력을 권유하고 있다”고 짚었다.

멕시코는 현재 언론인에게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나라다. 언론자유 감시단체 국경없는기자회(RSF)에 따르면 올해만 살해당한 멕시코 언론인은 최소 16명이다.

또 비영리기구 언론인보호위원회(CPJ)에 따르면 현 대통령 재임 3년간 42명의 언론인이 살해돼 이미 전임 대통령 임기 6년간 살해된 기자 숫자인 45명에 근접했다.
김현이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