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웅산 수치 그립다” SNS 올렸다가 철장행…미얀마 군부의 끝없는 탄압 [이슈픽]

“아웅산 수치 그립다” SNS 올렸다가 철장행…미얀마 군부의 끝없는 탄압 [이슈픽]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1-04 11:03
업데이트 2022-01-04 14: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을 경호하던 당시 체리 뗏(왼쪽). 2022.01.04 체리 뗏 페이스북 캡처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을 경호하던 당시 체리 뗏(왼쪽). 2022.01.04 체리 뗏 페이스북 캡처
미얀마 군부가 최근 문민정부 관련 인사들에게 징역형을 선고하며 탄압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의 전 경호원도 철장행을 피하지 못했다.

“당신이 그립다” SNS 글에 징역 3년형

4일 현지 매체 이라와디에 따르면 경찰 소속으로 수치 고문의 여성 경호원으로 활동했던 체리 뗏(30)이 지난해 12월 30일 경찰법 위반으로 징역 3년 형을 선고받았다.

앞서 지난해 미얀마 쿠데타가 발발하고 약 한달여가 지났을 때 체리 뗏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우리는 당신이 그립습니다”라며 수치 고문에 대한 지지를 피력했다.

매체에 따르면 체리 뗏은 또다른 글에서는 ‘정의’를 언급하기도 했다.

체리 뗏은 쿠데타 이후 군부 감시를 받아오다가 지난해 9월말 이후로 네피도 교도소에 수감돼 왔다.

그의 변호인은 “법원이 그녀에게 징역 3년형을 선고하고, 수감 중이던 네피도 교도소에서 다른 교도소로 이감했다”고 밝혔다.

변호인은 수도 네피도에서 열린 체리 뗏의 선고 공판에 참석할 수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군정이 테러 단체로 지정한 민주진영 임시정부인 국민통합정부(NUG) 관계자들과 연락한 혐의로도 기소된 상태다. 따라서 최장 3년형의 징역형이 추가로 선고될 수도 있다.

쿠데타 반대시위 벌였던 유명 모델도 징역형
빠잉 다곤이 저항의 상징 ‘세 손가락 경례’를 하고 있는 모습. 2022.01.04 인스타그램 캡처
빠잉 다곤이 저항의 상징 ‘세 손가락 경례’를 하고 있는 모습. 2022.01.04 인스타그램 캡처
지난해 2월 반군부 시위에 참석한 빠잉 다곤의 모습. 2022.01.04 AFP 연합뉴스
지난해 2월 반군부 시위에 참석한 빠잉 다곤의 모습. 2022.01.04 AFP 연합뉴스
미얀마 군부는 수치 고문이 이끈 문민정부가 2020년 11월 총선에서 압승으로 끝나자, 이 총선이 부정선거였다면서 지난해 2월 1일 쿠데타를 일으켰다.

정권을 찬탈한 미얀마 군부는 1년 가까이 반군부 세력을 유혈 탄압해오고 있는데, 유명 연예인도 이를 피할 수 없었다.

쿠데타 반대 시위를 벌였던 유명 연예인 빠잉 다곤(Paing Takhon, 25) 역시 지난해 12월 27일 중노동이 수반된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소셜 미디어에서 120만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그는 모델, 가수, 탤런트, 영화배우를 넘나드는 만능 엔터테이너로 미얀마 최고 인기 연예인 중 한 명이다.

빠잉 다곤은 지난해 2월 군부 쿠데타가 발발하자 적극적으로 반(反) 쿠데타 거리 시위에 참여했다. 시위뿐만 아니라 SNS를 통해서도 전 세계를 향해 ‘반인도주의적인 범죄를 중단시키도록 도와달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군부는 형법상 선동 혐의로 지난해 4월 그를 체포했다.

군부가 그를 체포하는 과정에서 적용한 미얀마 형법 505조 a항은 군인과 경찰 등이 반란을 일으키도록 하거나 직무를 수행하지 못하도록 하려는 의도를 가진 성명이나 기사, 소문 등을 제작·반포·유포할 경우 최대 3년 형에 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 징역 100년 형량 현실화 되나
이미지 확대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AP 연합뉴스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AP 연합뉴스
미얀바 군부는 수치 고문에게 지난해 12월 선동 및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조치 위반 혐의를 인정해 징역 4년을 선고했다.

이 선고는 쿠데타 이후 수치 고문에게 내려진 첫 법원 판결이다.

군부는 지난 2월 1일 쿠데타를 일으킨 직후 수치 고문을 가택연금 했으며, 이후 코로나19 방역 조치 위반과 선동, 부패 그리고 선거법 위반 등 10여개 범죄 혐의로 잇따라 기소했다.

내주로 예정된 무전기 불법소지 혐의 재판을 비롯해 부패와 공무상 비밀엄수법 위반 등 10여개 범죄혐의에 대한 재판도 올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수치 고문에게 제기된 범죄 혐의가 모두 유죄로 인정되면 징역 100년 이상의 형량 선고도 가능하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