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코비치 “두 차례 격리 수칙 위반에 입국 서류 잘못 작성” 인정

조코비치 “두 차례 격리 수칙 위반에 입국 서류 잘못 작성” 인정

임병선 기자
입력 2022-01-12 16:01
업데이트 2022-01-12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5일(이하 현지시간) 멜버른에 도착한 뒤 호주 정부가 입국 비자를 취소했다가 현지 연방법원이 발급하라고 명령하는 판결을 내리는 등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는 테니스 스타 노바크 조코비치가 12일 호주오픈 테니스대회의 연습 코트로 제공된 멜버른 파크 테니스센터에서 훈련을 갖던 중 웃음을 흘리고 있다. 멜버른 AFP 연합뉴스
지난 5일(이하 현지시간) 멜버른에 도착한 뒤 호주 정부가 입국 비자를 취소했다가 현지 연방법원이 발급하라고 명령하는 판결을 내리는 등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는 테니스 스타 노바크 조코비치가 12일 호주오픈 테니스대회의 연습 코트로 제공된 멜버른 파크 테니스센터에서 훈련을 갖던 중 웃음을 흘리고 있다.
멜버른 AFP 연합뉴스
테니스 남자단식 세계 랭킹 1위 노바크 조코비치(세르비아)가 지난달 16일(이하 현지시간) 코로나19 확진 통보를 받고도 격리 수칙을 두차례나 위반한 사실을 뒤늦게 인정했다. 지난 5일 멜버른 도착 직후 입국 비자가 취소돼 사실상 구금됐다가 지난 10일 법원이 비자를 발급하라고 결정한 뒤에도 호주 정부가 추방할 수 있는 다른 방안을 찾겠다고 공언한 마당에 어렵사리 용기를 냈다.

조코비치는 12일 소셜 미디어에다 “코로나19 확진 판정과 관련한 저에 대한 잘못된 정보에 대해 해명하겠다”는 글을 올렸다. 그는 지난달 코로나19에 감염됐다가 회복됐기 때문에 백신 접종 면제 요건에 해당한다고 주장하지만 호주 정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특히 확진 판정을 받은 다음날 세르비아 베오그라드 시내에서 유소년 행사에 참석한 사진이 베오그라드 테니스협회 소셜 미디어에서 다수 발견되면서 논란이 커졌다. 조코비치는 이에 대해 “그 행사 직전에 신속 검사를 받았는데 그때는 음성이 나왔다”며 “유소년 행사에 참석했을 때는 코로나19 양성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자신에게 전날 유전자 증폭(PCR) 검사 결과를 유소년 행사 뒤에야 에이전트로부터 들었다며 잘못을 돌렸다.

그는 양성 판정 이틀 뒤 가진 프랑스 스포츠 매체 레퀴프와 인터뷰는 코로나19 확진 사실을 알고도 진행했다며 “판단 착오”를 인정하며 “다시 일정을 잡았어야 했다는 점을 받아들인다”고 했다. 그는 인스타그램에 올린 글을 통해 “이때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했고, 사진을 촬영할 때를 제외하고는 마스크를 쓰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조코비치는 또 호주 입국 신고서에 ‘최근 2주 사이에 다른 나라를 여행한 경험’을 묻는 말에 ‘아니오’라고 답한 것이 허위라는 지적에 대해 “매니지먼트 팀에서 대신 작성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호주 입국 2주 전에 세르비아를 여행했고, 스페인에 머물렀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거짓으로 작성한 셈이다. 조코비치는 “고의로 속이려고 한 것이 아니고 인간적인 실수였다”고 밝혔다.

한편 호주 이민부 대변인은 이날 “조코비치의 변호인이 조코비치의 입국에 관련한 서류를 추가로 제출했다”고 밝혔다.

호주오픈 대진 추첨이 13일, 대회 개막은 17일인 가운데 호주 이민부는 조코비치의 입국 비자 취소를 계속 검토 중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세르비아 정부는 그 동안 그의 편에 섰는데 격리 수칙을 정면으로 위반한 사실을 인정한 그를 앞으로도 전폭적으로 응원하기는 어렵게 됐다.
임병선 평화사무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