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센카쿠서 日과 군사충돌 방지 전략

中, 센카쿠서 日과 군사충돌 방지 전략

입력 2014-01-20 00:00
업데이트 2014-01-20 0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진핑 등 지도부 작년말 합의… 美 개입도 막기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을 비롯한 중국 최고 지도부가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놓고 일본과 군사 충돌을 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고 교도통신이 19일 보도했다.

통신은 베이징발로 공산당 지도부와 가까운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회가 지난해 12월 말 이 같은 기본 인식을 세운 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이후에도 이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센카쿠 열도 문제에 미국이 개입하지 않도록 일본에 대한 방위 의무를 규정한 미·일안전보장조약 제5조의 적용 대상에서 센카쿠 열도를 제외하도록 미국에 요청함과 동시에 아베 총리의 역사 인식 문제를 이용해 미·일 갈등을 꾀할 것으로 보인다고 통신은 분석했다.

보도에 따르면 시 지도부는 지난해 10월 말 일본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등 중국 주변 약 30개국의 대사를 베이징에 초청해 향후 5~10년간 주변 외교의 전략 목표를 정하는 ‘주변외교공작좌담회’를 열었다. 이 가운데 2020년까지 샤오캉(小康) 사회(비교적 여유 있는 사회)를 건설한다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평화로운 주변 환경은 필수’라는 방침이 제시됐다. 이런 방침을 근거로 지도부는 “중국은 일본과 싸울 생각이 없다. 일본은 싸울 용기가 없다. 미국이 개입하지 않도록 한다”는 인식을 함께했다는 것이다.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2014-01-20 22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