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 유력지 명보 칼럼 공란 발행

홍콩 유력지 명보 칼럼 공란 발행

입력 2014-01-21 00:00
업데이트 2014-01-21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입김으로 편집국장 교체” 일부 칼럼니스트 기고 거부

중국이 홍콩 언론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홍콩 신문의 칼럼니스트들이 이 신문의 편집국장 교체에 항의해 칼럼 기고를 거부하는 바람에 신문의 일부가 공란으로 발행됐다.

홍콩 유력신문인 명보(明報)는 20일자에서 12개 칼럼 가운데 4개 칼럼을 제목만 소개하고 내용은 비워 둔 채 칼럼면을 발행했다. 칼럼니스트들은 최근 명보의 갑작스러운 편집국장 교체에 항의하는 의미로 칼럼의 내용 없이 ‘글을 삭제해도 입을 막기는 어렵다’ 등의 항의성 제목만 기고했다. 앞서 홍콩 민주당 창립자인 마틴 리추밍(李柱銘) 역시 최근 명보에 같은 방식으로 항의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명보의 경영진은 지난 6일 공고를 통해 “류진투 편집국장이 새 중책을 맡게 돼 현직에서 물러난다. 곧 새 편집국장을 결정해 알리겠다”고 밝혔다. 이후 중국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의혹이 일었고, 홍콩기자협회 등이 반발했다. 일각에선 지난해 초 검열 논란이 인 ‘남방주말’ 사태를 떠올리며 또다시 언론 자유 침해 사건이 벌어진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이런 가운데 중국계 기업들의 광고 중단 의혹이 제기된 무가지 AM 730의 편집부는 이날 ‘독자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통해 자사가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며 독자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AM 730 편집부는 “강하지 않지만 줄기차게 밀고 나갈 것”이라면서 “어려운 때에 곁에 있어 달라”고 호소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2014-01-21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