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저우융캉도 역외 탈세

中 저우융캉도 역외 탈세

입력 2014-01-24 00:00
업데이트 2014-01-24 04: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CIJ, 유령회사 추가 공개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가 공개한 중국 최고위층 역외 탈세 명단에 사법처리설이 나오는 저우융캉(周永康) 전 정치국 상무위원을 필두로 하는 석유방 세력이 대거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정부는 계속되는 자국 고위층 탈세 의혹 소식이 국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인터넷 통제를 강화하면서 관련 보도를 서방의 유언비어 공격으로 규정하고 정면 대응을 삼가고 있다.

ICIJ는 각국 16개 언론과 공동 취재해 푸청위(傅成玉) 중국석유화학집단공사(SINOPEC) 회장 등 국영석유기업 전·현직 임원 20명이 영국령 버진아일랜드(BIV) 등 조세회피처에 30개의 유령회사를 만든 것을 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국영석유기업 출신들인 석유방은 막대한 이권을 기반으로 중국 주요 정치 권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집권 뒤 ‘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저우융캉 측근들을 중심으로 줄줄이 낙마하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시 주석 진영과 그의 공격을 받고 있는 석유방 간 전면전이 진행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ICIJ는 이날 중국 3대 국영석유기업이 세운 30개 유령회사 중 이들의 자회사로 공식 등록된 곳은 5개뿐이라고 적시했다. 이는 페이퍼컴퍼니 설립 목적이 불법자금 세탁 및 공금횡령을 위한 것과 관련이 있다는 의미여서 ‘석유방=부패 집단’이라는 기존 인식을 뒷받침한다는 분석이다.

이에 맞서 중국 정부의 인터넷 관리 기구인 국무원 산하 국가신식화공작판공실(國家信息化工作辦工室)은 전날 ICIJ의 발표 이후 관련 소식이 역내에 유통되지 못하도록 정보 차단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홍콩 명보는 이날 판공실이 지침을 하달해 “인터넷 감시 기구들은 중국 지도자와 공산당 체제를 공격하는 관련 사진과 글을 검열·삭제하고, 글이 지극히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될 경우 해당 IP 주소를 봉쇄하는 것은 물론 실제 그 주소를 찾아가 관련자를 검거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중국에선 ICIJ는 물론 관련 소식을 보도한 서방 매체들의 인터넷 포털 접속이 일제히 차단된 상태다.

중국은 ICIJ의 발표를 서방의 유언비어로 치부하고 있다. 친강(秦剛)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이번 보도를 ‘음모론’이라고 일축했다. 앞서 원자바오(溫家寶) 전 총리 일가의 축재설이 뉴욕타임스에 의해 제기됐을 때도 외교부 훙레이(洪磊) 대변인은 “일부 다른 꿍꿍이가 있는 자들은 중국과 그 지도자를 음해하기 위해 유언비어 살포를 즐긴다“고 반격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2014-01-24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