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뉴욕타임스 특파원 1명 추방할 듯”< NYT>

“중국, 뉴욕타임스 특파원 1명 추방할 듯”< NYT>

입력 2014-01-28 00:00
업데이트 2014-01-28 1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이 비판적인 기사를 내보낸 미국 뉴욕타임스의 특파원 1명을 이달 말 추방할 것으로 보인다고 뉴욕타임스가 27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 친강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오스튼 람지의 비자 발급 절차를 법과 규정에 따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람지의 임시 비자가 완료되기 전에 관련 절차를 마무리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친 대변인은 “람지가 회사를 옮기기 이전에 발급된 비자를 이용해 중국을 수차례 드나들었기 때문에 중국의 법과 규정을 위반했다”고 덧붙여 단순한 절차지연이 아니라 비자 발급이 어려울 것임을 시사했다.

6년 이상 중국 관련 취재를 해 온 람지는 지난해 6월 ‘타임’에서 뉴욕타임스로 옮겼으며, 타임 재직시절 발급받았던 비자를 활용해 계속 중국을 취재했다.

비자 완료를 앞둔 지난해 12월에는 다른 기자들이 받는 통상적인 1년 비자가 아니라 1개월 비자를 받았으며, 이 임시비자는 이달 말로 유효기간이 끝난다.

람지가 중국 법을 위반했다는 주장에 대해 뉴욕타임스는 “람지의 종전 비자를 중국이 취소하지도 않았으며 지난해 12월 비자 발급을 요구하기 전에는 아무도 이를 문제 삼지 않았다”고 밝혔다.

람지는 중국에서 추방되더라도 홍콩 등 중국 외곽에서 취재하면서 비자발급을 기다릴 예정이다.

중국이 뉴욕타임스 기자의 비자발급을 거부하는 것은 2012년 10월 원자바오(당시 총리) 일가족이 엄청난 부를 축적했다고 보도한 데 대한 불쾌감의 표현이다.

로이터에서 이적한 크리스 버클리의 비자발급을 거부해 2012년 말 중국에서 나가도록 했고, 신임 베이징 지국장의 비자도 발급해 주지 않는 등 뉴욕타임스가 외부에서 영입하거나 새로 발령내는 ‘중국통’에게 일할 기회를 주지 않고 있다.

또 중국은 블룸버그 통신의 일부 기자에게도 비자를 내 주지 않고 있다. 블룸버그는 2012년 6월 시진핑 국가주석 친인척의 투자를 점검하는 리포트를 한 적이 있다.

한편 미국 조 바이든 부통령은 지난달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국가주석, 리커창 총리 등에게 특파원 비자 발급 문제를 잘 해결해 달라고 요청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