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매체 “美, 홍콩시민 반중 시위 부추겨놓고 뒤통수”

홍콩매체 “美, 홍콩시민 반중 시위 부추겨놓고 뒤통수”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11-01 14:34
업데이트 2020-11-01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CMP “홍콩 활동가 4명에 ‘망명 허용’ 언질한 뒤 말 바꿔”
“미국과 서구세계, 시위 부추긴 뒤 신변 보호에 무책임”
“미국에 있어 이름 없는 홍콩 활동가는 쓸모 없는 존재”

최근 홍콩 주재 미국 영사관이 반중 운동가들의 망명을 거부해 논란이 된 가운데 홍콩 언론이 “미국이 사전에 망명을 허용할 것처럼 밝혔다가 뒤통수를 쳤다”며 맹비난했다. 자신에게 쓸모가 없으면 민주 활동가들의 신변 위협에 신경쓰지 않는 국제사회의 ‘민낯’을 보여줬다는 것이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일 편집장인 욘덴 라투 명의의 칼럼 ‘미국은 어떻게 홍콩 활동가들을 배신했나’를 통해 미국 영사관이 실은 4명의 활동가에게 망명을 허용할 것처럼 언질을 줬다가 막상 현장에서는 거절했다고 밝혔다.

이들 4명 가운데 최소 1명은 미국 시민권자였다. 그가 사전에 영사관에 전화로 망명을 타진하자 미국 영사관 직원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답했다. 활동가가 “다른 동료들과 동행하겠다”고 하자 영사관 측은 “그들도 영사관 진입을 허용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지난 27일 오후 이들이 미국 영사관을 찾아가자 “망명은 오직 미국 영토 안에서만 허용된다”며 모두 돌려보냈다. SCMP는 이들의 망명 시도를 28일 보도했다.

칼럼은 “남을 뒤에서 조종하려고 하는 미 정부 관리와 정치인들은 지금껏 ‘홍콩 시위대가 독재에 맞서 싸우고 있다. 이들은 보호받을 가치가 있다’고 믿게 해놓고는 정작 망명 신청은 거절했다”면서 “조슈아 웡처럼 서구 미디어의 사랑을 받는 인물이 망명을 신청했다면 전혀 다른 얘기가 됐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다른 서방국가의 부추김에 속아 반정부 시위에 참여한 홍콩 활동가들이 이제 차갑고 냉혹한 배신의 현실을 마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편집장은 “미 영사관에서 벌어진 일은 ‘자유의 전사를 돕겠다’던 온갖 수사에도 실제 미국이 이들을 도울 준비가 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면서 “미국에 있어 홍콩 활동가들은 ‘쓸모있는 바보’에서 ‘순진한 바보’가 됐다”고 꼬집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