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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올림픽 한 달 앞두고 인권단체 총공세..“IOC 사퇴해야”

베이징올림픽 한 달 앞두고 인권단체 총공세..“IOC 사퇴해야”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1-05 16:27
업데이트 2022-01-05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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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 의류에 강제노동 동원 없다는 증거 제시 못해”
“중국 인권탄압 눈 감은 IOC 수뇌부 사퇴해야” 주장도
올림픽 스폰서 기업들 ‘베이징 지운’ 프로모션 고민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을 한 달 앞둔 지난 4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의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앞에서 시민단체 회원들이 신장위구르자치구 인권 문제를 비판하기 위해 ‘행동의 날’ 행사를 벌이고 있다. 이날 런던(영국)과 베를린(독일), 루체른(스위스) 등 유럽 주요 도시에서도 연대 시위가 열렸다. 벨기에 위구르협회 트위터 캡처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을 한 달 앞둔 지난 4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의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앞에서 시민단체 회원들이 신장위구르자치구 인권 문제를 비판하기 위해 ‘행동의 날’ 행사를 벌이고 있다. 이날 런던(영국)과 베를린(독일), 루체른(스위스) 등 유럽 주요 도시에서도 연대 시위가 열렸다. 벨기에 위구르협회 트위터 캡처
베이징동계올림픽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베이징 지도부를 겨냥한 인권단체들의 비난이 줄을 잇고 있다. 미국 등 서방 주요국이 신장위구르자치구 탄압을 문제 삼아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한 가운데 올림픽 스폰서 기업들도 고뇌에 빠졌다.

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신장 문제 연대기구인 ‘위구르강제노역종식연합’이 IOC에 “베이징올림픽 공식 의복 제조에 있어 강제노동이 동원되지 않았음을 보장하고자 어떤 조치를 취해 왔는지 설명하라”고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단체는 “올림픽에 IOC 유니폼 등을 공급하는 중국 ‘안타 스포츠’를 우려한다”며 “올림픽 공식 의복이 중국 신장 지역에서 강제노동 없이 만들어졌다는 믿을 만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의 유명 스포츠 의류업체 안타는 지난해부터 “(국제사회의 인권 탄압 규탄에도) 신장산 면화를 계속 사용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혀 왔다.

이날 영국 런던과 독일 베를린, 벨기에 브뤼셀 등 유럽 주요 도시에서도 ‘행동의 날’ 시위가 열렸다. 이들은 중국 인권 문제를 외면하는 IOC에 항의하고 각국이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도 지난 3일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등 지도부에 총사퇴를 요구했다. 벤첼 미할스키 HRW 독일 지부장은 독일 라디오 방송에서 “기업들도 중국의 인권침해 사태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는 상황”이라며 “IOC 수뇌부도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목소리를 내지 않을 거면) 총사퇴하고 새로운 세대에게 자리를 넘겨줘야 한다”고 꼬집었다. 앞서 바흐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올림픽을 정치적이거나 분열적인 목적을 위해 활용해서는 안 된다. 스포츠를 정치의 도구로 삼으려는 어떤 시도에도 반대한다”고 밝혔다.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을 한 달 앞둔 지난 4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의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앞에서 시민단체 회원들이 신장위구르자치구 인권 문제를 비판하기 위해 ‘행동의 날’ 행사를 벌이고 있다. 이날 런던(영국)과 베를린(독일), 루체른(스위스) 등 유럽 주요 도시에서도 연대 시위가 열렸다. 벨기에 위구르협회 트위터 캡처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을 한 달 앞둔 지난 4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의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앞에서 시민단체 회원들이 신장위구르자치구 인권 문제를 비판하기 위해 ‘행동의 날’ 행사를 벌이고 있다. 이날 런던(영국)과 베를린(독일), 루체른(스위스) 등 유럽 주요 도시에서도 연대 시위가 열렸다. 벨기에 위구르협회 트위터 캡처
올림픽 스폰서 기업들의 고민도 커지고 있다. 지난달 마코 루비오 미 상원의원은 코카콜라와 인텔, 도요타 등 올림픽 주요 후원사들에 “베이징올림픽 광고를 모두 내리라”고 일갈했다. 일부 브랜드는 올림픽 마케팅 활동에서 개최도시인 베이징을 일절 언급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WSJ가 전했다.

다만 이들 기업이 ‘황금알을 낳는 거위’인 중국을 대놓고 멀리하는 것은 큰 위험일 수밖에 없다. 민족주의 성향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으로 직격탄을 맞을 수 있어서다. 2008년 베이징하계올림픽 당시 미 올림픽위원회 마케팅 책임자였던 릭 버튼 시러큐스대 교수는 “역사를 되돌아보면 중국에서 기업이 목소리를 내면 정부는 반드시 보복했다”고 말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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