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안·정저우 이어 베이징 코앞 톈진도 확진자, 조직위는 ‘무관중’ 딜레마

시안·정저우 이어 베이징 코앞 톈진도 확진자, 조직위는 ‘무관중’ 딜레마

임병선 기자
입력 2022-01-09 10:21
업데이트 2022-01-09 1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이 한달도 남지 않은 9일 중국 베이징에서 140㎞ 밖에 떨어지지 않은 톈진 시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20명 확인돼 1500만명 시민 전수 검사에 들어갔다. 사진은 지난달 23일부터 봉쇄에 들어간 시안 주민들이 지난 2일 코로나19 핵산 검사를 받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이 한달도 남지 않은 9일 중국 베이징에서 140㎞ 밖에 떨어지지 않은 톈진 시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20명 확인돼 1500만명 시민 전수 검사에 들어갔다. 사진은 지난달 23일부터 봉쇄에 들어간 시안 주민들이 지난 2일 코로나19 핵산 검사를 받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다음 달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중국 시안(西安)과 정저우(鄭州) 등에서 코로나19 감염병이 확산하는 가운데 베이징에서 140㎞ 떨어진 톈진(天津)에서도 확진자가 발생, 1500만명 시민 전수 검사에 들어갔다. 중국 방역당국이 바짝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

9일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톈진시 방역당국은 전날 오후 9시 현재까지 20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톈진지역 29개 주거단지를 봉쇄하는 한편, 이날 오전부터 1500만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전수 검사에 돌입했다.

또 주민들에게 방역 통제에 협조해 달라며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톈진을 벗어나지 말라고 당부했다. 이날 실시할 예정이던 교사 자격시험도 취소했다.

중국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 해당 지역을 봉쇄하고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한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통해 숨어 있는 감염자를 찾아내는 강력한 ‘제로 코로나’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톈진시 방역당국은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유언비어를 퍼뜨리지 말라”고 당부했다.

한편 베이징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개막을 한달 앞두고도 관람객의 경기장 입장을 허용할지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채 “방안을 연구 중”이란 답변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8일 보도했다. 지난달 17일 조직위가 개최한 외신기자 간담회와 선수촌 미디어 개방 행사에서도 관람객 문제에 매체들의 관심이 쏠렸는데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지난해 2020 도쿄올림픽도 개막을 2주가량 앞둔 시점에 무관중 개최를 결정했는데 베이징동계올림픽을 앞두고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조직위는 일찌감치 해외 관람객은 허용하지 않는다고 밝혔지만 시안과 정저우에서 코로나 집단 감염이 발생했고, 전염력이 강한 오미크론 변이가 홍콩과 선전을 통해 유입된 상황에도 국내 관람객 입장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대회는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春節) 연휴(1월 31일∼2월 6일)와 겹쳐 다음달 4일 개막하고, 올림픽 폐막 후 곧바로 중국 최대 정치 행사인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도 예정돼 있어 폭발적 감염 확산의 불씨가 세 겹 겹치는 셈이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장기 집권이 사실상 확정되는 20차 당 대회(10월)를 앞두고 베이징올림픽 성공적 개최를 만방에 과시하려던 중국 지도부의 야심이 일그러질 가능성마저 점쳐지는 것이다.

억지로 국내 관중을 동원했다가 코로나19가 중국 전역으로 확산한다면 시 주석과 지도부의 위신이 말이 아니게 된다. 그야말로 관람객을 경기장을 들이느냐는 조직위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딜레마에 빠져 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