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테슬라 게 섯거라’ 중국 3대 전기차 추격 ‘가속도’

‘테슬라 게 섯거라’ 중국 3대 전기차 추격 ‘가속도’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2-07 17:30
업데이트 2022-02-07 1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샤오펑·리샹·웨이라이 합계 판매량 테슬라 90% 육박
올해 신차 출시없는 테슬라 상대로 적극적 시장공세
현격한 인지도 차이·반도체 수급난 해결은 ‘과제’

중국 전기차 웨이라이의 세단 ET7. 웨이라이 제공
중국 전기차 웨이라이의 세단 ET7. 웨이라이 제공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샤오펑(小鵬)과 리샹(理想·리오토), 웨이라이(蔚來·니오) 등 중국 3대 스타트업의 테슬라 추격전이 속도를 내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7일 “올해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에 맞서는 3대 전기차 스타트업의 도전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내다봤다. 세계 최대 전기차 회사인 테슬라는 중국 시장에서 토종 업체 비야디(比亞迪·BYD)와 1~2위를 다투며 압도적인 지위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해 중국 시장에서 32만 1000대를 판매했다. 2020년 대비 두 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테슬라의 주력은 ‘모델3’(세단)와 ‘모델Y’(SUV)다. 테슬라는 첫 해외 공장인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2019년 12월부터 모델3를 생산했고 지난해부터는 이 공장에서 신형인 ‘모델Y’도 만들고 있다.

중국승용차협회(CPCA)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샤오펑과 리샹, 웨이라이가 중국시장에서 판매한 전기차는 28만 75대에 달한다. 이 가운데 웨이라이가 인도한 전기차는 총 9만 1429대로 2020년보다 109.1% 늘었다. 상하이에 본사를 둔 웨이라이는 ‘ES6’와 ‘ES8’ 등 SUV 차량을 생산하다 지난해 첫 세단형 모델 ‘ET7’을 선보였다.
중국 전기차 샤오펑의 P7. 샤오펑 제공
중국 전기차 샤오펑의 P7. 샤오펑 제공
광둥성 광저우에 본사를 둔 샤오펑은 지난해 9만 8155대를 팔아 전년 대비 263% 증가했다. 이 회사는 준중형 세단 ‘P5’을 주력으로 한다. 리샹도 지난해 9만 491대를 인도해 1년 전보다 177.4% 증가했다. 베이징을 근거지로 하는 리샹의 주력 모델은 SUV ‘리샹원’(理想ONE)이다. 중국의 3대 전기차 스타트업은 모두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돼 있다. 이들은 테슬라와의 격차를 좁히고자 적극적인 시장 공략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웨이라이는 올해 세 종류의 신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샤오펑과 리샹도 각각 신형 SUV 전기차 모델을 내놓을 계획이다. 반면 테슬라는 2022년에 신형 모델을 출시하지 않는다. 3대 스타트업에 다소 유리한 상황이다.
중국 전기차 리샹의 SUV 원(ONE). 리샹 제공
중국 전기차 리샹의 SUV 원(ONE). 리샹 제공
그럼에도 이들의 테슬라 추격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는 시각도 많다. 인지도 격차 및 반도체 부품 확보 난제 등 해결해야 할 것들이 적지 않다. 상하이의 전기차 부품회사 ZF TRW의 피터 천 엔지니어는 SCMP에 “올해 (테슬라와 중국 3대 전기차 스타트업 간) 격차가 좁혀질 것으로 기대하기 어렵다”면서 “중국 3대 전기차 스타트업이 ‘중국의 테슬라’가 될 것이라고 단정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말했다. 상하이에서 활동하는 전기차 애널리스트 가오션도 “중국의 3대 전기차 회사가 테슬라의 모델3과 모델Y 대신 자사의 전기차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선 몇 가지 도전을 극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반도체 부품 확보와 신차 출시에 필요한 충분한 자금 확보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