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한국, 한복 지키려 ‘SNS 전쟁’…고서 태우라” 황당 주장

中 “한국, 한복 지키려 ‘SNS 전쟁’…고서 태우라” 황당 주장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2-23 12:57
업데이트 2022-02-23 1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림픽 막 내렸으나…中 내 일부 ‘왜곡 주장’은 ‘아직’

국내 SNS 챌린지 두고 왜곡 비판
“한국 한복 관련 주장, 사람들에게 혼란 야기”
황희 장관 “저항할 수 없을 정도의 문화 강국 돼야”
반크 SNS 한복 캠페인 (왼쪽). 반크, 4일 동계베이징올림픽에 등장해 논란이 됐던 한복 (오른쪽). 연합뉴스.
반크 SNS 한복 캠페인 (왼쪽). 반크, 4일 동계베이징올림픽에 등장해 논란이 됐던 한복 (오른쪽). 연합뉴스.
동계베이징올림픽이 20일 막을 내렸지만 한복을 둘러싼 한중 간의 일부 부정 여론은 아직 회복 전이다. 중국 인터넷 포털에는 여전히 한국의 ‘한복공정’ 논란 제기를 두고 중국에 유리한 아전인수식 해석을 이어가는 글이 이어지고 있다. 다소 격한 발언도 자제하지 않는 분위기다.

“중국이 성공적으로 올림픽을 끝내 한중간 한복공정 논란 이야기도 끝났다”는 내용의 글이 22일 미디어 플랫폼 제이커 앱에 게재되는가 하면 넷이즈에는 “한국인들이 올림픽 후 주변국이 한복을 훔쳤다고 한다”는 황당한 왜곡 주장의 글도 올라왔다.

앞서 동계베이징올림픽 4일 개회식에는 한복으로 보이는 복장을 입은 사람이 등장해 한국 내 반중감정을 고조시켰다. 주한 중국 대사관은 “한복은 남한, 북한, 조선족의 것”이라고 했고 국내 여론은 과거부터 이어졌던 중국의 ‘문화공정’ 탓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또한 한국 내 반중 정서가 전해져 일부 중국 네티즌의 반한 감정 관련 글도 올라왔다.

중국 인터넷 포털 넷이즈 미디어 플랫폼에는 22일 ‘올림픽 후 한국 시민단체가 국민에게 사진을 촬영해 올리라 독려하는 등 한복을 지키기 위해 나섰다’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해당 글은 올림픽이 끝난 지난 20일 한국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가 한복을 알리기 위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챌린지 ‘우·아·한’을 시작한 것을 두고 비판하는 취지로 작성됐다. 챌린지는 일상생활에서 한복을 입은 사진과 동영상을 SNS에 올리고 해시태그에 ‘hanbok’, ‘koreantraditionalclothes’를 달아 주변에 알리는 방식이다. 중국 네티즌의 ‘한복 악플 테러’에 대응하는 취지였다.

그러나 작성자는 “올림픽이 끝났으나 한국인들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전세계에 한복을 알리기 위한 전쟁을 시작했다”고 주장하며 “반크는 ‘한복이 한국의 문화유산이라고 했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반크는 한국 외 나라 사람들이 한복을 입은 게 세계에 잘못된 인식을 줄 위험이 있다고 표현한다”고 전했다. 해당 챌린지가 중국 내 한복 관련 악성 댓글 게시자로 인한 부작용을 막으려 시작됐다는 것을 전면 부정하는 것이다.

작성자는 “한복은 수천년동안 이어진 한국 문화유산이라는 게 한국측 주장인데 이건 개념 혼란을 야기한다”며 “한국인들이 정말 중국 영향을 역사에서 모두 없애고 싶다면 한자로 된 고서부터 다 태우라”고 황당한 주장을 내놨다.

한국에서 한복을 지키기 위해 나선 SNS 챌린지가 주변국에 한복을 한국의 것이라고 알리는 게 중국 내 정서와 달라 혼란을 빚는다는 취지다. 왜곡된 역사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는 황당한 내용이다.

한편 황희 문화체육부 장관은 전날 취임 1주년을 맞아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독도는 일본 정부가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니 대응하는데 중국 정부는 한복이 중국 것이라 주장한 적이 없다”며 “그래서 정부 대표로 항의하기 애매했다”고 했다. 또한 “정부 대 정부 관계, 양국 국민 정서가 있어서 나도 속이 탔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치, 한복을 두고 (한중간) 감정 싸움이 있었기에 정부 대표로서 국민 정서를 대변하고자 한복을 준비해 갔다. 중국이 우리와 애매한 관계다. 체제는 다른데 산업적으로는 수출·관광 등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여러 가지를 고려해 한복을 입장하는 것이 최선이었다. 저항할 수 없을 정도의 문화 강국이 돼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배우 박신혜 인스타그램(왼쪽·오른쪽), 그룹 방탄소년단 슈가 ‘대취타’ 뮤직비디오(가운데).
배우 박신혜 인스타그램(왼쪽·오른쪽), 그룹 방탄소년단 슈가 ‘대취타’ 뮤직비디오(가운데).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