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림픽 폐막때까지 숨겼다…中쇠사슬녀, 두차례나 ‘인신매매’

올림픽 폐막때까지 숨겼다…中쇠사슬녀, 두차례나 ‘인신매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2-23 23:44
업데이트 2022-02-24 00: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사회 공분 부른 ‘쇠사슬녀’ 발견 당시 모습. 펑황망 캡처
중국사회 공분 부른 ‘쇠사슬녀’ 발견 당시 모습. 펑황망 캡처
“목에 쇠사슬 묶인 8자녀 엄마”
윈난서 태어나 장쑤로 두 차례 팔려
기율 위반 현지 당 서기 등 17명 처벌


중국 장쑤(江蘇)성에서 발생한 이른바 ‘쇠사슬녀 사건’이 중국 사회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이 여성이 농촌 인신매매로 팔려온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안겼다.

중국 당국은 23일 ‘펑현 8자녀 출산 여성’으로 이름 붙인 이른바 ‘쇠사슬녀’ 사건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베이징동계올림픽 기간 당국이 정보 확산을 통제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사건은 지난달 26일 중국의 한 블로거가 장쑤성 쉬저우시 펑현의 한 판잣집에서 쇠사슬에 목이 묶여 있는 여성 양모(45)씨를 촬영한 영상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리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중국 당국은 이번 사건이 14억 중국인의 공분을 불러일으키자 인신매매 사실을 인정하고 관련 공직자 17명을 처벌하는 등 여론 진화에 나섰다.

사건을 알린 블로거가 양씨 남편이 그녀와의 사이에 8명의 자녀가 있다고 이야기하는 영상을 공개하면서 분노는 한층 더 확산됐다.

특히 현지 당국이 민심을 달랜다면서 지난달 28일부터 10일까지 4차례 걸쳐 발표한 정보가 오락가락했던 것도 불신을 키웠다.

앞서 양씨에 대한 인신매매나 유괴가 없었다고 하다가 이달 10일에야 유괴 및 인신매매가 있었음을 인정했다.
목에 쇠사슬 채워진 채 영하 날씨에 떨고 있던 중국 여성에 대한 영국 가디언의 보도. 사이트 캡처
목에 쇠사슬 채워진 채 영하 날씨에 떨고 있던 중국 여성에 대한 영국 가디언의 보도. 사이트 캡처
“조현병 앓고 있는 양씨, 두 차례 인신매매 당했다”
장쑤성 특별 조사팀은 이날 ‘펑현 8자녀 여성’인 양 모씨가 윈난성 푸궁현 야구촌 출신 샤오화메이로 1977년 5월 13일 태어났다고 수사 결과에서 밝혔다.

수사 결과에 따르면 양씨는 두 차례 인신매매를 당했으며, 1998년 6월부터 둥씨와 동거를 시작해 8명의 자녀를 출산했다.

당국은 양씨가 조현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면서 현재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펑현 검찰은 22일 양씨의 남편 둥씨를 학대죄 혐의로 체포했다. 양씨는 1998년 6월 둥씨의 부친이 돈을 내고 사들인 것으로 드러났다.

수사팀은 러우하이 펑현 당 서기를 업무 기율 위반 혐의로 면직 처분하고, 정춘웨이 펑현 부서기 겸 현장은 당직 면직과 현장 사임을 명령하는 등 관계자 17명을 처벌했다.

하지만 세계 2위 경제대국으로 부상한 중국에서 이처럼 노예와 같은 생활을 하는 여성이 존재했다는 당혹스러움과 함께 그동안 공권력이 뭘했느냐는 불만이 터져 나왔다.

한편 중국 매체 ‘중국부녀보’는 ‘전국적으로 부녀자 유괴사건에 대한 명백한 조사를 건의한다’는 제목의 글을 싣고 범정부 차원의 대응을 호소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