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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상 하나에 아기 3명”…‘제2의 우한’ 닮아가는 상하이

“병상 하나에 아기 3명”…‘제2의 우한’ 닮아가는 상하이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4-03 15:00
업데이트 2022-04-04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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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8000명대 감염에 의료현장 혼란

중국 상하이의 공공병원인 상하이공공위생센터의 어린이 병동에서 격리된 채 치료를 받는 영유아 환자들. 환자가 급증해 한 침대를 여러 명의 영유아가 함께 쓰고 있다. SNS 캡처
중국 상하이의 공공병원인 상하이공공위생센터의 어린이 병동에서 격리된 채 치료를 받는 영유아 환자들. 환자가 급증해 한 침대를 여러 명의 영유아가 함께 쓰고 있다. SNS 캡처
영유아라도 부모와 분리해 치료
수만명 수용 격리시설로도 부족
“제로 코로나 기조 변함 없다”


인구 2500만명의 중국의 상하이가 2020년 초 우한을 점점 닮아가고 있다. 도시 전체가 봉쇄된 데다 일일 신규 감염자가 8000명대까지 급증하면서 병원이 밀려드는 환자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3일 중국망에는 상하이의 한 병원 어린이 병동에서 신생아를 포함한 영유아가 한 병상에 다닥다닥 누워 우는 모습이 공개됐다.

걸음마를 갓 뗀 아이들이 입원한 해당 병실에서 다른 어린이들이 바닥에 앉아 놀고 있었다.

중국 당국은 코로나19에 감염된 어린이를 부모와 분리해 별도로 수용하고 있다.

해당 영상은 실제 만 2세 미만 코로나19 양성 어린이 환자를 치료하는 전담 병원인 상하이공공위생센터의 어린이 병동에서 촬영된 것으로 확인됐다.

논란이 되자 센터 측은 “해당 영상에는 우리 병원의 어린이 병동 내부 정돈이 이뤄지던 과정에서 일부 모습이 찍힌 것”이라고 밝히면서 병실 바깥 복도까지 새로 침대를 줄지어 놓고 ‘개선 환경’이라고 소개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이 같은 해명에도 한계에 봉착한 상하이 의료 체계의 현실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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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여성이 19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에서 마스크를 씌운 반려견들을 유모차에 태우고 이동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한 여성이 19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에서 마스크를 씌운 반려견들을 유모차에 태우고 이동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중국 지린성의 방역 요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코로나19) 검사에 사용한 면봉을 재사용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SNS 캡처
중국 지린성의 방역 요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코로나19) 검사에 사용한 면봉을 재사용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SNS 캡처
전날 중국 신규감염 1만3000명 넘어…제2우한 되나
상하이에선 3월부터 오미크론 변이 유입으로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함에 따라 의료 체계에 과부하가 걸렸다. 특히 응급 환자가 제때 치료받지 못해 숨지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달 30일 봉쇄 중이던 상하이 푸둥신구의 한 아파트에서 천식으로 호흡 곤란 증세를 보인 주민이 환자가 숨졌는데 구급차는 신고 후 1시간 30분이 지나 도착한 일도 있었다.

상하이에선 치료보다 격리를 중요하게 여기는 격리시설로 갈 바이야 감염된 뒤에도 집에 머무르고 싶다는 이도 적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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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검사 받는 관람객
코로나 검사 받는 관람객 1일 저녁(한국시간) 상하이 디즈니랜드에서 관람객들이 코로나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있다. 이곳에 방문했던 한 여성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직후 디즈니랜드의 출입문이 폐쇄됐고, 방호복을 입은 방역 관계자들이 현장에 도착해 관람객 3만4000명 전원을 대상으로 코로나 검사를 실시했다. 11.1 AP연합뉴스
중국 위생건강위에 따르면 2일 자정 기준 중국 전역에서 병원, 격리 시설에 있는 코로나19 감염자는 모두 9만9856명이고 격리 시설에서 ‘의학 관찰’을 받는 밀접 접촉자만 37만여명이다.

이들 중 다수가 지린성과 상하이 주민이다.

이처럼 급증하는 환자를 감당하지 못하는 일선 병원의 모습과 대규모 임시 격리시설의 운영은 코로나19가 가장 먼저 대규모로 유행했던 우한에서 2년 전 벌어졌던 풍경이다.
우한시 경계의 화난수산시장/로이터 연합뉴스
우한시 경계의 화난수산시장/로이터 연합뉴스
상하이 봉쇄 길어지나…상하이 앞바다 떠도는 컨테이너선
상하이의 도시 봉쇄 기간이 당초 계획된 8일간보다 훨씬 길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상하이시의 ‘짧고 강한 봉쇄’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봉쇄 장기화에 따른 경제 피해도 예상보다 커질 수밖에 없게 됐다.

상하이의 외국자본 제조업을 대표하는 테슬라의 푸둥 공장은 지난달 28일부터 4일간 생산 가동을 멈춘다고 알려졌는데 이후에도 공장을 재가동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지 않았다.

폭스바겐 역시 지난달 31일 도시 봉쇄로 부품 조달이 차질을 빚어 중국 상하이차와 함께 운영하는 합작 공장 가동을 부분적으로 중단한다고 밝혔다.

시 전체 구역을 봉쇄하면서도 상하이시는 생산 시설과 인력을 외부와 철저히 분리하는 방식으로 일부 기업의 운영을 허용했지만 봉쇄 장기화로 근로자를 확보하고 원자재와 부품을 조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게 됐다.

중국 정부는 상하이 봉쇄에 따른 경제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물류 핵심 인프라인 푸둥국제공항과 양산항을 ‘폐쇄 루프’로 관리하면서 가동하고 있지만 봉쇄가 길어지면서 손해를 피할 수 없게 될 전망이다.

상하이시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해지고 봉쇄가 장기화할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중국 최대 수출입항인 상하이 양산항을 통한 물류에도 일부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코트라 상하이무역관은 긴급 보고서에서 “상하이 방역 통제 강화로 컨테이너 트럭 운송에 애로 현상이 나타나고, 상하이 인근 지역의 육로 통제로 선적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며 “입출하하는 컨테이너 운송사는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봉쇄 기간이 길어지면서 양산항의 수출입 컨테이너 처리 효율도 급속히 저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일 상하이 앞바다의 화물선 이동 동향을 나타낸 지도. 량셴핑 홍콩중문대 교수 웨이보
지난 2일 상하이 앞바다의 화물선 이동 동향을 나타낸 지도. 량셴핑 홍콩중문대 교수 웨이보
한편 이날 하루 신규 코로나19 감염자는 1만3천146명(무증상 1만1691명)을 기록해 2020년 2월 12일 기록한 역대 최고치인 1만5152명과 비슷했다.

도시 전체를 봉쇄하고 전 주민 상대 코로나19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진행 중인 상하이에서만 8226명으로 중국 전체의 절반 가까운 감염자가 나왔다.

쑨춘란 부총리는 “제로 코로나 총기조는 조금도 흔들려서는 안 된다. 태도는 과감하게, 행동은 신속하고 힘 있게 해 이번 큰 전장에서 싸워 이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국인들은 자국에서 의료 체계가 가장 우수하다는 상하이에서조차 이런 의료 자원이 고갈되는 위기에 처하자 상황이 심상치 않다고 느끼게 됐다.
김채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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