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제재받던 中 AI기업 수석개발자 돌연 사망

美 제재받던 中 AI기업 수석개발자 돌연 사망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6-15 12:04
업데이트 2022-06-15 1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쑨젠 메그비 AI 수석개발자. SCMP 캡처
쑨젠 메그비 AI 수석개발자. SCMP 캡처
미국이 전방위적 제재를 가한 중국 인공지능(AI) 업체의 40대 수석 개발자가 돌연 사망해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15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인공지능 업체 메그비(쾅스커지)의 수석 개발자 쑨젠(45)이 전날 갑자기 사망했다. 메그비는 “그의 불행한 죽음으로 메그비는 AI 분야에서 탐구와 혁신의 리더를 잃었다”고 발표했다. 사망 원인은 따로 공개하지 않았다.

쑨젠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13년간 일하면서 30여건의 미국 특허를 획득했다. 2010년에는 MIT 테크놀로지 리뷰 선정 ‘35세 미만 혁신가’에 포함되는 등 수상 경력도 화려하다. 그는 2016년 스타트업인 메그비에 수석 개발자로 합류해 모바일 기기에서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신경망 ‘셔플넷’ 개발을 주도했다.

그러나 메그비는 미국 정부가 신장 위구르족 인권 문제로 제재를 가한 뒤로 어려움에 봉착했다. 2019년에는 미국 기업과 거래가 제한되는 미 상무부 블랙리스트에 올랐고 지난해 12월에는 미국 투자자들의 투자가 금지되는 재무부 블랙리스트에도 포함됐다.

미국은 메그비 등이 안면 인식과 영상 분석 등 AI 기술로 군중 속에서 ‘요주의 인물’을 식별해 중국을 ‘감시 사회’로 만드는 데 일조한다고 비판한다. SCMP는 “쑨젠의 메그비 재직 기간은 격동의 시기였다”며 “그의 사망 소식은 메그비가 미국의 제재로 홍콩 상장에 실패한 뒤 상하이 증시 상장을 추진하기 시작한 직후 전해졌다”고 설명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