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앞으로 10년 고통스러운 시기” 경기침체론 꺼낸 화웨이 창업자

“中 앞으로 10년 고통스러운 시기” 경기침체론 꺼낸 화웨이 창업자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8-25 22:28
업데이트 2022-08-26 0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런정페이 화웨이 회장
런정페이 화웨이 회장
중국 최대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의 창업자 런정페이 회장이 “앞으로 10년은 가장 고통스러운 시기가 될 것”이라며 중국 경제 비관론을 내놨다. 시진핑 국가주석의 3연임 성사를 앞두고 너 나 할 것 없이 몸을 사리고 있는 중국에서 그의 ‘솔직한 고백’이 화제가 됐다.

25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런 회장의 내부 게시글이 소셜미디어에 퍼지면서 그의 ‘암울한 경제 전망’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고 전했다. 런 회장은 지난 22일 사내 통신망에서 “(우크라이나 전쟁과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세계 경제가 침체기로 들어가 앞으로 10년은 역사상 가장 고통스러운 시기가 될 것”이라며 “화웨이는 낙관론을 걷어 내고 ‘생존’을 가장 중요한 강령으로 삼겠다. 겨울이 오고 있음을 느낄 것”이라고 했다. 그는 “경영의 중심을 ‘규모’에서 ‘이윤’으로 전환해 향후 3년을 버티겠다”고 마무리했다. 게시글을 가장 먼저 보도한 중국 매체 이차이는 “화웨이가 머지않아 정리해고 등 대대적인 구조 조정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런 회장의 주장이 인기를 얻은 것은 대다수 기업인들이 “중국의 미래는 매우 밝다”는 말만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상황에서 용기 있게 ‘불편한 진실’을 설파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 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분석가 이반 람은 SCMP에 “중국에서 기업인이 (정부의 영역인) 거시 경제 문제를 지적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중국인들은) 이런 침묵을 깰 영향력 있는 인물이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중국에서는 2020년 10월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가 상하이에서 “중국 은행 시스템은 전당포 수준”이라고 비난해 논란이 된 뒤로 기업인들의 정부 비판이 금기시되고 있다. 그럼에도 중국 최대 기술 기업 텅쉰(텐센트)의 창업자 마화텅 회장은 지난 5월 코로나19 봉쇄에 따른 경제 피해를 지적하는 작가의 글을 소셜미디어에 공유했다. 마윈과 달리 공개 발언을 거의 하지 않는 그가 다소 위험한 행동을 하자 ‘마윈이 입을 닫은 상황에서 마화텅이 중국 기업가들을 대표해 총대를 멨다’는 해석이 나왔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08-26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