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안후이위성TV, ‘내년 한드 방영’ 돌연 취소

中 안후이위성TV, ‘내년 한드 방영’ 돌연 취소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12-21 21:44
업데이트 2022-12-25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고 하루 만에 “계획 없다”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끈 한국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끈 한국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과거 중국인들이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는 주요 채널 가운데 하나였던 안후이위성TV가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이후 6년여 만에 한국 드라마를 방영한다고 예고했다가 돌연 취소했다.

안후이위성TV는 21일 “내년에 한국 드라마를 방영할 것이라는 소식이 온라인상에 전해졌는데,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 소식”이라며 “현재로서는 관련 방영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전날 안후이위성TV의 커뮤니티 사이트 ‘안후이웨이스바’는 소셜미디어(SNS) 웨이보를 통해 올린 공지에서 “태국 드라마와 한국 드라마가 수년 만에 돌아온다”며 “2023년 당신은 어떤 드라마가 방영되길 기대하는가. 댓글로 남겨 달라”고 적었다. 내년부터 한국 드라마 방영을 본격 재개한다는 뜻으로 해석되는 대목이었다. 그러나 해당 내용이 화제가 되자 하루 만에 이를 번복했다.

안후이위성TV는 2016년 사드 갈등의 영향으로 비공식적 한한령(한류 제한령)이 내려지기 전까지만 해도 중국에서 한국 드라마를 가장 많이 방영하는 방송사였다. ‘그 겨울 바람이 분다’, ‘해를 품은 달’, ‘별에서 온 그대’(별그대) 등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2016년 ‘별그대’ 뒤로는 6년 넘게 한국 드라마를 방영하지 않았다.

올해 들어 중국에서는 조금씩이나마 한한령 완화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시진핑 국가주석의 3연임이 확정된 지난 11월 이후 한국 영화와 드라마가 잇달아 중국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 올라오고 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12-22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