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에너지전쟁 열 올리는 러 “장기 계약하면 원유 30% 할인”

에너지전쟁 열 올리는 러 “장기 계약하면 원유 30% 할인”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22-08-25 22:28
업데이트 2022-08-26 09: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 서방 금수 조치에 아시아 공략
인도네시아 “러 제안받고 검토 중”
서방은 아시아에 제재 동참 요구

러 가스 공급 중단에 유로화 폭락
“3분기에 1달러=0.95유로 가능성”

이미지 확대
러시아가 아시아 국가들에 원유가격을 최대 30% 깎아 주겠다고 제안했다.

블룸버그통신은 24일(현지시간) 익명의 미국 정부 관료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실제 산디아가 우노 인도네시아 관광창의경제부 장관은 지난 주말 인스타그램에 “러시아가 장기 공급을 조건으로 국제 시장 가격보다 30% 낮은 가격에 원유를 팔겠다는 제안을 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해당 제안을 검토 중이라면서 “(러시아 원유 수입 시) 미국으로부터 금수 조치를 당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유럽연합(EU)의 러시아산 원유 수입 금지, 주요 7개국(G7)의 가격상한제 도입 등 서방이 러시아의 전쟁 자금인 에너지 수출을 제한하자 역으로 에너지를 무기화하는 식으로 맞대응하는 가운데 새로운 거래처를 확보하려는 것이다.

서방은 가격 상한제 등 에너지 제재가 시장에서 제대로 작동하려면 유럽뿐 아니라 아시아 수입국들도 동참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월리 아데예모 미 재무부 부장관이 최근 인도를 방문하는 등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들이 아시아 국가들의 협조를 얻어내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원유공급 불안을 비롯해 러시아의 유럽 지역 가스관 공급 중단으로 ‘에너지 위기’가 고조되며 유로화 가치도 계속 추락하고 있다. 겨울철을 앞두고 에너지 가격 폭등으로 촉발된 인플레이션이 심화하면서 영국, 독일 등 유럽 국가들 사이에 경기침체 우려가 커졌고, 이는 다시 달러 강세로 이어지는 양상이다. 한때 1유로당 1.6달러에 육박했던 달러 대비 유로 가치는 지난달 초부터는 유로-달러 환율의 마지노선이라고 여겨졌던 ‘1달러=1유로(패러티)’마저 깨져 유로당 0.99달러대까지 급락했다.

프랑스 투자은행 소시에테제네랄(SG)은 “에너지 위기가 지속된다면 유로화 가치는 반등하지 못할 것”이라면서 “유로·달러 환율은 3분기에도 0.95~1.0달러 범위에 머무를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백민경 기자
2022-08-26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