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 차관 “봉쇄 때문에 죽어가는 아들 못 돌봐” … 존슨 술파티 작심 비판

英 차관 “봉쇄 때문에 죽어가는 아들 못 돌봐” … 존슨 술파티 작심 비판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1-16 12:12
업데이트 2022-01-16 1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이 오퍼먼 연금부 차관 “봉쇄 탓 죽어가는 아들 못 돌봐”
“국민들은 방역 규칙 지키는데 총리실은 부적절하게 행동”

이미지 확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AFP 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AFP 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기간 동안 다우닝가 10번지 총리실 관저에서 술파티를 열었다는 폭로가 잇달아 터진 가운데, 현직 영국 차관이자 보수당 하원의원이 “봉쇄 기간동안 죽어가는 아들을 돌보지 못했다”면서 존슨 총리의 ‘내로남불’ 방역을 작심 비판했다.

15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보수당 하원의원인 가이 오퍼먼 영국 노동연금부(DWP) 차관은 BBC의 한 정치 프로그램에 출연해 존슨 총리의 ‘술파티’에 대해 작심 비판했다. 오퍼먼 차관은 이날 방송에서 (술파티가 열린) 2020년 5월 쌍둥이 아들 ‘테디’와 ‘라페’가 태어났지만 다음달 숨을 거두었다고 밝혔다. 오퍼먼 차관은 “아내와 갓 태어난 아이들이 건강이 좋지 않아 병원에 갔지만 나는 (봉쇄 때문에) 가족을 돌보러 병원에 갈 수 없었다”면서 “나는 이것(술파티)에 대해 상당히 감정적으로 느낀다”고 말했다.

오퍼먼 차관은 “요양원에 갈 수도, 장례식에 갈 수도 없는 유권자들이 있다”면서 “그들은 방역 규칙을 준수하고 있지만 그 당시 다우닝가 10번지의 많은 사람들은 부적절하게 행동했다”고 비판했다. 존슨 총리가 총리직을 유지하는 것을 지지한다면서도, 그가 자신의 방식을 바꿔야 한다(change his way)고 그는 강조했다.

또 다른 보수당 하원의원인 이안 레비는 “장모님이 요양원에서 임종을 맞이했을 때도 우리 가족은 갈 수 없었다”고 말했다. 레비 하원의원은 그러면서 “권력자들이 규칙을 지키지 않았다는 것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를 이해한다. 국민들은 더 나은 대접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꼬집었다.

존슨 총리는 잇달아 터진 이른바 ‘파티 게이트’로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존슨 총리는 영국이 전면 봉쇄 규정을 실시하던 2020년 5월 20일 총리실 뒷마당에서 총리실 직원들 100여명에게 각자 마실 술을 가져오라고 지시한 뒤 술파티를 연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지난 12일 하원에 출석해 사과했다.

그러나 존슨 총리가 총리실 직원들과 매주 금요일마다 와인 파티를 벌였고, 주류 보관을 위해 그가 직접 와인셀러를 구매했다는 현지 보도가 나오면서 여론은 악화일로로 치달았다. 또 전국적인 추모가 이어지던 지난해 4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남편 필립공의 장례식 전날밤에도 술파티가 열렸다는 사실도 추가로 드러났다. 영국 노동당과 자유당 등 야당들은 존슨 총리의 사임을 요구하고 있으며 보수당에서도 그가 물러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