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밀당’하는 푸틴 … “파병 안 했다”더니 “대화 열려 있다”

‘밀당’하는 푸틴 … “파병 안 했다”더니 “대화 열려 있다”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2-23 17:33
업데이트 2022-02-23 17: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24일 외무장관 회담 취소하자 “외교적 해결책 모색”

이미지 확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친(親)러시아 분리주의 공화국들에 대한 독립 승인 관련 긴급 국가안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돈바스의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승인하고 이곳에 평화유지군을 파견하라고 지시했다.  모스크바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친(親)러시아 분리주의 공화국들에 대한 독립 승인 관련 긴급 국가안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돈바스의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승인하고 이곳에 평화유지군을 파견하라고 지시했다.
모스크바 연합뉴스
‘신냉전’ 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서방세계를 겨냥해 오락가락하는 발언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 대한 파병을 지시하는 ‘벼랑 끝 전술’로 파장을 일으킨 뒤 이에 반하는 발언으로 서방세계를 복잡한 셈법으로 빠지게 하는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3일(현지시간) 모스크바타임즈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조국 수호의 날’ 기념 연설에서 “우리는 가장 복잡한 문제에 대해 외교적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직접적이고 솔직한 대화에 열려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러시아의 이익과 우리 국민의 안전은 협상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서방과의 외교적 대화의 가능성을 제시한 것으로, 미국이 24일 예정됐던 미·러 외무장관 회담을 개최하지 않기로 한 직후 나온 발언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21일 푸틴이 우크라이나 동부에 친러 반군이 세운 자칭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승인한 데 이어 22일 러시아 상원의회로부터 이 지역에 대한 파병을 승인받자 미국은 이를 ‘침공’으로 규정했다. 젠 사키 미 백악관 대변인은 22일 브리핑에서 “미러 정상회담과 미러 외교장관회담은 계획에 없다”고 선을 그었다.

푸틴은 미국 등 서구의 반발이 거세지자 22일 “당장 돈바스 지역으로 파병을 하려는 건 아니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푸틴은 “DPR과 LPR과 체결한 우호 조약에 따라 필요할 경우 맡은 책임을 수행한다는 것”이라면서 “(실제 파병 여부는)현장에서 조성되는 구체적 상황에 달렸다”고 설명했다.

푸틴은 23일 연설에서 “인공지능(AI)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무기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우리 군대의 전투 잠재력을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