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쫒겨난 ‘친러’ 전 우크라 대통령 “젤렌스키, 자존심 버리고 전쟁 끝내라”

쫒겨난 ‘친러’ 전 우크라 대통령 “젤렌스키, 자존심 버리고 전쟁 끝내라”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3-08 18:08
업데이트 2022-03-08 18: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러 정책 밀어붙이다 시민혁명으로 축출
국가반역죄로 징역 13년형

빅토르 야누코비치 전 우크라이나 대통령
빅토르 야누코비치 전 우크라이나 대통령 AP 연합뉴스
2014년 ‘유로마이단’ 혁명으로 축출된 빅토르 야누코비치 우크라이나 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현 대통령을 향해 “전쟁을 끝내라”고 촉구했다.

8일(현지시간) 키이우 인디펜던트는 “야누코비치가 젤렌스키에게 ”자존심을 버리고 무슨 수를 써서라도 전쟁을 중단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키이우 인디펜던트는 “야누코비치의 이같은 편지는 러시아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면서 “그는 2014년 축출된 뒤 러시아에 거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친러 성향의 야누코비치는 2002년 총리를 역임하고 2004년 대선에 출마해 빅토르 유셴코 후보와 격돌했다. 결선 투표에서 근소한 차이로 유셴코에 앞섰으나 부정 선거 의혹이 불거지며 대대적인 반정부 시위인 ‘오렌지 혁명’이 일어났다. 결선 투표에서 유셴코에 패배한 그는 총리직에서도 물러났다.

친러 성향과 친서방 성향으로 분열한 정국에서 그는 2010년 다시 대선에 출마해 율리야 티모셴코 당시 총리와 격돌해 승리했다. 그러나 2013년 유럽연합(EU)과의 무역 협정을 무기한 연기하고 친러 정책을 밀어붙이자 이에 시민들이 반발, 대규모 반정부 시위인 ‘유로마이단’이 일어났다.

그는 경찰에 강경 진압을 지시해 유혈사태를 촉발시켰고, 이듬해 2월 국회에서 탄핵안이 가결돼 대통령직을 잃고 러시아로 망명했다.

그는 유로마이단 시위가 한창이던 2014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우크라이나로 러시아군을 파병해 달라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우크라이나 법원은 2019년 궐석 재판을 열어 국가반역죄를 적용해 징역 13년을 선고했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