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이나 나토 대신 EU 가입 조건으로 휴전 논의 중” (FT)

“우크라이나 나토 대신 EU 가입 조건으로 휴전 논의 중” (FT)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3-29 08:08
업데이트 2022-03-29 08: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크라, 나토 가입 포기하고 주변국 안전 보장, EU 가입”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AFP 연합뉴스·우크라이나 대통령궁 제공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AFP 연합뉴스·우크라이나 대통령궁 제공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가 ‘군사 비동맹’을 유지하는 대신 유럽연합(EU)에 가입하는 방향으로 휴전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FT는 4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양국은 우크라이나가 주변국의 안전보장을 받고 EU에 가입하는 대신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가입을 포기하는 협상을 통해 적대행위를 중단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양국의 정전 문서 초안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의 주요 명분이었던 ‘비무장화’와 ‘탈나치화’, 러시아가 협상 과정에서 요구해왔던 우크라이나에서의 러시아어에 대한 보호 조치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

다만 우크라이나는 신중론을 펼쳤다. 협상단의 일원인 다비드 아카라미아 우크라이나 집권당 국민의 종 대표는 “주변국들의 안전 보장과 EU 가입에 대해 거의 합의에 근접했지만 아직 해결되지 않은 점들이 있다”고 FT에 밝혔다. 또 다른 우크라이나 측 인사는 “러시아는 ‘비무장화’ 요구 등에서 거의 매일 입장을 바꾸고 있다”면서 아직 돌파구를 언급하기 이르다고 전했다.

FT는 양국이 협상 과정에서 우크라이나가 나토 가입 포기 외에도 핵무기 개발이나 외국의 군사기지 유치도 하지 않는 방안도 논의중이라고 보도했다. 대신 러시아와 미국, 영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중국, 이탈리아, 폴란드, 이스라엘, 터키가 우크라이나의 안전 보장에 참여한다. 우크라이나는 침공을 받으면 이들 국가로부터 ‘나토의 동맹국 간 집단방위 조항(나토 조약 5조)’에 가까운 군사 원조를 받게 된다.

양국은 29일 터키 이스탄불에서 5차 평화협상에 나선다. 러시아는 지난 25일 “특별 군사작전의 1차 목표가 달성됐다”면서 “돈바스 지역의 해방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속전속결’로 키이우를 점령하고 우크라이나 정권을 축출한다는 목표가 좌절되면서 돈바스 지역으로 목표를 축소 수정한 것이라는 해석을 낳았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27일 러시아 독립언론들과의 인터뷰에서 돈바스 지역의 문제에 대해 타협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