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러 “2단계 목표는 돈바스·우크라 남부 전체 장악”

[속보] 러 “2단계 목표는 돈바스·우크라 남부 전체 장악”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2-04-22 18:16
업데이트 2022-04-22 18: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마리우폴 도로의 러시아 군용차량 행렬
마리우폴 도로의 러시아 군용차량 행렬 18일(현지시간) 친러시아 민병대가 통제하는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 도시 마리우폴 인근 지역에서 러시아 군용 차량이 도로를 따라 이동하고 있다. 2022.4.19 마리우폴 AP 연합뉴스
러시아군의 2단계 목표가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 전역과 남부 지역 완전 장악이라는 러시아군 장성의 발언이 나왔다.

22일(현지시간) 스푸트니크 통신과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군 중부군관구 부사령관 루스탐 민네카예프 준장은 이날 우랄산맥 인근 스베르들롭스크주 군수업체연합 연례 회의에서 “이틀 전 시작된 (우크라이나) 특별 군사작전 2단계에서 러시아군의 과제 가운데 하나는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과 남부 지역에 대한 완전한 통제를 확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수 작전의 2단계가 시작된 이후 이미 이런 임무가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러시아군의 돈바스 공격이 과거 분리됐었던 크림반도와 러시아를 육로로 연결하기 위한 목적이었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그는 “돈바스 지역 통제는 (러시아가 2014년 우크라이나에서 병합한) 크림반도와 연결되는 육상 회랑을 만들 수 있게 해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 남부 지역의 통제는 또 러시아군에게 (몰도바의 친러 분리주의 지역) 트란스니스트리아로 나아갈 수 있는 또 다른 출구를 만들어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트란스니스트리아는 1990년 몰도바에서 분리·독립을 선언한 친러시아 성향의 분리주의 공화국으로 50여만 명의 주민 가운데 약 30%가 러시아인이다.

러시아는 1992년 몰도바와 맺은 협정에 따라 트란스니스트리아에 평화유지군 명목으로 수천 명의 군대를 주둔시키고 있다.

러시아군은 지난달 말 ‘1단계 작전’ 완료를 선언했다. 그런 다음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등 북부지역에서 병력을 철수한 다음 최근에는 돈바스 등 동부 전선에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정현용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