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이 가스관 잠그자… 유럽 “석탄 종말” 반년 만에 “석탄 부활”

푸틴이 가스관 잠그자… 유럽 “석탄 종말” 반년 만에 “석탄 부활”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6-20 20:46
업데이트 2022-06-21 0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탈원전’ 이끌던 독일·오스트리아
잇따라 석탄 사용 확대 긴급 조치

코로나 해제 이후 전력 수요 급증
작년 세계 석탄 발전량 역대 최고

이미지 확대
“석탄 발전에 종말을 고했었는데….”

지구 온도 상승폭을 1.5도로 제한한다는 목표를 재확인한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가 막을 내린 지난해 11월 14일(현지시간)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선언은 불과 반년여 만에 ‘도돌이표’가 될 위기에 처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에너지 무기화’가 ‘가장 더러운 에너지’라고 불리는 석탄의 부활을 촉진하고 있다.

19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유럽연합(EU) 내에서 ‘탈원전’ 진영을 이끌며 재생에너지에 힘을 실었던 독일과 오스트리아가 석탄 발전소를 재가동하는 ‘유턴’을 선언했다.

독일 정부가 이날 발표한 에너지 긴급 조치에는 가동하지 않는 유휴 석탄 화력발전소를 일시적으로 다시 가동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조치가 시행되면 독일의 전체 발전량에서 석탄 의존도는 3분의1까지 높아진다고 FT는 전했다.

독일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산 천연가스 의존도를 55%에서 35%로 줄였지만, 러시아 국영 에너지기업 가스프롬이 지난 15일 양국을 잇는 ‘노르트스트림1’의 천연가스 공급량을 60% 줄이겠다고 통보하면서 비상이 걸렸다. 2030년까지 석탄 발전을 폐지하겠다던 독일이 ‘석탄 부활’을 발표하는 모순에 처하자 로베르트 하베크 부총리 겸 경제·기후보호부 장관은 “씁쓸한 일이지만 가스 소비를 줄이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천연가스 공급량의 80%를 러시아에 의존하는 오스트리아 정부도 2020년 가동을 중단한 남부도시 멜라흐의 석탄 화력발전소를 다시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러시아로부터의 가스 공급이 제한돼 ‘에너지 비상사태’가 발생할 경우 멜라흐 발전소에서 전력을 생산하겠다는 방침이다. 오스트리아는 2030년까지 화석연료 사용을 중단하고 재생에너지로 전환한다는 계획이었다.

코로나19로 위축됐던 실물경제의 회복으로 지난해 전력 수요가 급증하면서 전 세계는 다시 화석연료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영국의 기후에너지 싱크탱크 엠버(EMBER)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석탄 발전량은 1만 42테라와트시(TWh)로 전년 대비 9.0% 증가한 역대 최고 수준이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는 지난달 “향후 5~10년간 러시아로부터의 에너지 수입을 대체하기 위해 석탄 수요가 예상보다 5% 증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지난 14일 “화석 연료에 대한 새로운 투자는 전쟁과 오염, 기후 재난을 부추기는 망상”이라면서 “재생에너지에 더 투자했다면 화석 연료 시장의 불안정성에 크게 흔들리지 않았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소라 기자
2022-06-2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